1
들어가는 말
국어 시험을 준비하는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느끼는 당혹감은 우선 공부 분량의 방대함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국어 과목은 범위가 정해져 있지 않아서 시험 준비에 소요되는 시간에 비해 성적이 급격히 향상되지 않고, 수험생들은 준비도 해 보기 전에 쉽게 고득점에 대한 희망을 포기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것은 제대로 체계를 잡지 못하고 공부 방법을 잘 몰라서 생기는 오해입니다. 공무원 시험에서 먼저 생각할 요소는 ‘어떻게 공부하느냐’입니다. 중요한 것은 효율적인 학습법과 시간 활용으로 빠른 시간 안에 고득점을 얻는 것입니다. 다음에 제시된 학습 전략을 잘 활용하면 얼마든지 짧은 시간 안에 최고의 효과를 거둘 수 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학습 전략
국어는 ‘문법, 어휘, 비문학, 문학’ 이 네 가지 영역을 체계적으로 학습해야 합니다. 이론을 정확히 이해하고, 암기할 부분을 찾아 반복해서 외워 둔 후, 기출문제를 통해 시험 문제가 어떻게 출제되는지를 정확히 인지하여 이에 대한 대비책을 수립하도록 하십시오.
문법은 공무원 국어 시험에서 30% 이상이 출제되는 매우 중요한 영역입니다. 국어 문법의 이론적인 토대를 바탕으로 어문 규정을 이해하고 규정에 예로 제시된 어휘들을 암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문장 부호 규정과 로마자 표기 일부, 표준어 등 새로 추가되거나 달라진 부분이 있으므로 이를 기존의 문법 지식과 연계하여 비교해 가며 익혀 두어야 하며, 올바른 어법의 경우 일상에서도 어법에 맞지 않는 문장을 바르게 고치는 연습을 생활화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문법 영역은 이해 없이 무조건 외우는 것만으로는 실력이 나아질 수 없습니다. 반드시 기초 이론을 충분히 이해한 후 중요 내용을 암기해 두도록 합시다.
어휘 영역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부분은 순우리말과 한자어, 속담, 한자 성어입니다. 어휘는 암기를 해야만 하는 영역이므로 한꺼번에 공부하는 것보다는, ‘날마다 30분씩’이라도 거르지 말고 반복해서 학습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분량이 많기 때문에 지레 겁을 먹고 미리 포기하시는 분들도 많은데, 문제가 쉽게 출제되는 편이므로 하루에 조금씩만 공부해서 익혀 둔다면 거저 점수를 얻을 수 있는 효자 영역이 될 수 있습니다. 본서에 제시된 어휘들은 출제된 어휘 하나하나에 기출 표시를 해 두었으니 중요 어휘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어휘를 암기한 후에는 반드시 기출문제를 통해 학습이 잘 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며, 암기가 안 된 부분은 따로 표시를 해두었다가 반드시 암기하고 넘어가도록 해야 합니다.
비문학은 독해를 하는 데 있어서 기초가 되는 이론(글의 전개 방식, 글의 구조, 논증의 오류 등)을 먼저 익힌 후, 다음에 제시되는 방법을 염두에 두고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많이 풀어 보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첫째, 반드시 핵심 사항을 표시하며 읽어야 합니다.
“독해니까 어떤 글이든 무작정 읽으면 되겠지.” 하는 생각은 금물입니다. 독해에서 제시되는 지문은 다양한 영역에 걸쳐 있습니다. 그런데 이들 지문은 성격이 다르므로, 이 점을 고려하여 지문에 접근하는 방법도 달리해야 합니다. 하지만 다른 성격의 지문들도 공통적으로 짚고 넘어가는 것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핵심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어떤 영역의 지문을 읽든, 지문을 읽을 때에는 핵심 사항이 무엇인지 밑줄로 표시해 가며 읽어 나가십시오. 핵심 사항을 서술어와 연결하면 이것이 곧 글의 주제가 됩니다.
둘째, 문제는 ‘발문-선택지-지문’의 순으로 풀어 나가야 합니다.
지문을 먼저 읽게 되면 선택지를 읽은 후 지문을 다시 읽게 되는 시간의 낭비를 초래하게 됩니다. 특히 장문 독해의 경우에는 더욱 그렇지요. 독해 문제를 풀 때에는 발문에서 요구하는 바가 무엇인지 먼저 파악하고 선택지의 내용을 검토한 후, 선택지에 해당하는 내용을 지문에서 찾아 밑줄을 쳐서 옳고 그른지를 파악하는 방식으로 문제를 풀어 나가야 합니다.
문학 영역은 주로 문학 작품을 분석하는 문제들이 출제됩니다. 먼저 문학 작품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 이론(수사법, 심상 등)과 감상법(특히, 내재적 관점으로 감상하는 법)을 학습하고, 장르별 특징을 이해한 후 문학 작품을 종합적으로 감상해야 합니다. 현대 문학은 다른 장르보다 시와 현대 소설의 출제 비중이 높은 편이므로 시간을 내어 작품을 익혀 두도록 하고, 고전 문학 작품의 경우엔 시조의 출제율이 높은 편이므로 현대어 풀이와 함께 학습해 두어야 합니다. 비문학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문제 풀이를 통해 작품을 익히는 것 또한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3
맺는 말
공무원이 되기 위해 수험 생활을 하는 우리가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하루의 목표를 정해 놓고 달려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목표를 정하지 않고 시간이 되는 대로 공부한다면 성취감도 떨어지고 쉽게 지치게 됩니다. 또 하나 중요한 것은 긍정적인 마인드와 자신감을 가지는 것입니다. 누구에게나 힘든 시기이고 어려운 상황이지만, 잘될 것이라고, 나는 꼭 공무원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열심히 노력한다면 당신의 꿈은 반드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당신의 꿈을 응원합니다!
편저자 정채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