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왜?! 비주얼 씽킹인가!
사업 기획을 하고, 공부를 하고, 목표를 설정하고, 업무 전략을 짜고, 리포트를 쓰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생각을 시각화하는 일이다. 즉 우리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 가장 좋은 방법이 ‘비주얼 씽킹’인 것이다. 1장에서는 생각을 시각화해야 하는 이유와 이론적 배경, 그것을 실천으로 옮기는 여러 가지 방법론을 알아볼 것이다. 자~! 생각의 시각화가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함께 알아보자.
▸나는 생각을 시각화한다. 고로 존재한다(생각(Thinking)을 시각화(Visualization)하다)
▸시, 견, 관을 익히자(창의적 인재의 조건! 비주얼 씽킹)
▸손은 바깥으로 드러난 또 다른 뇌라고 부른다(손은 드러난 뇌)
▸생각 정리를 통해서 삶과 업무의 변화를 꾀하려 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진짜 생각을 시각화하자)
▸한 번에 그려지는 생각 정리는 없다(생각 정리는 여러 번 그려진다)
▸생각은 질과 양을 바탕으로 반응, 분열, 충돌을 통해서 화학적인 변화를 일으키며, 원재료와 다른 느낌과 질감으로 재탄생한다(생각 융합로를 만들어라)
▸결국은 손이 답이다?!(아날로그 VS 디지털)
▸형식이 창의성을 저해한다(몰스킨보다는 이면지)
▸여러 자료의 공통적인 특성에 따라 같은 특성을 갖는 것끼리 분류하는 것!(A3 Grouping을 하라)
▸단언컨대 포스트잇은 최고의 생각 정리 도구이다(포스트잇(Post-it) 수집가가 되자)
2장 씽킹을 비주얼하다
자! 이제 생각을 시각화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렇다면 무엇을 시각화해야 할까? 업무, 여행 계획, 가족, 목표 무엇이든 좋다. 일단 생각을 종이로 옮겨보자. 2장에서는 필자가 실제로 시각화했던 수많은 결과들을 모았으니 여러분도 한 번 따라해보자.
▸번영의 벽으로 강점, 행복, 목표를 발견하라(번영의 벽을 만들다)
▸D-Ring 바인더와 포스트잇으로 꿈을 그려라(목표를 설정하고 실행한다)
▸돈이 되는 생각 정리의 기술이 필요하다(사업 계획서를 그린다)
▸종이와 펜으로 내가 원하는 정보를 낙서하듯이 정리하자(강의 자료를 그린다)
▸머릿속이 뒤죽박죽 섞여 있을 때 빛을 발하는 비주얼 씽킹!(우선순위를 그린다)
▸비주얼 씽킹으로 완성하는 마인드맵(아이디어를 그린다)
▸접근 동기 VS 회피 동기(방송을 시각화한다)
▸비주얼 씽킹만 있다면 어려운 시장경제도 한 눈에 들어온다(경제를 그린다)
▸내가 나를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시선(성장 일기를 그린다)
▸이중 부호화 이론에 가장 적합한 비주얼 씽킹(영어를 그림으로 그린다)
▸부모라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다섯 가지미래 교육 코드(책을 하나로 그린다, 다섯 가지 미래 교육 코드)
▸뉴스 정보의 시각화(기사를 그린다)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경계선에서 비주얼 씽킹을 만나다(원노트에 그린다)
▸비주얼 씽킹이라면 놀이도 교육이 된다(아이와 그림으로 논다)
▸중요한 업무를 자주 잊어버리는 직장인이라면, 반드시 필요한 비주얼 씽킹(업무 프로세스를 그린다)
▸4차 산업혁명, 한 장의 그림으로 알아보다(빅데이터 추이를 그린다)
▸드론이 꿈꾸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들(드론의 발전을 그린다)
▸저성장 시대를 한 장의 그림으로 알아보다(저성장 시대를 그린다)
▸지구를 지키기 위해 필요한 우리의 습관들이 들어있는 비주얼 씽킹(플라스틱 쓰레기를 그린다)
▸스마트 혁명으로 촉발된 인류의 진화 속도는 예측 불가능할까(스마트 시장의 변화를 그린다)
3장 고급진 비주얼을 만들다
삶을 시각화하기 시작했고, 여러 형태의 시각화 결과물이 만들어졌다. 여러분이 시각화한 결과물을 한 번 보길 권한다. 사람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이건 내가 무슨 생각을 그린거지?’라고 반문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보기 좋은 음식이 맛도 좋다는 말이 있듯이 생각을 정리한 결과물에 예쁜 옷을 입히면 생각이 더욱 명확해질 것이다. 3장에서는 생각을 시각화하여 손으로 그린 그림을 파워포인트로 표현해보자.
▸손으로 시각화하고 파워포인트로 완성하자(생각 정리와 작성은 반드시 분리되어야 한다)
▸촬영하면 바로 스캔이 된다?!(오피스 렌즈로 찍다)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융합은 컨버전스 파워포인트를 완성한다(손그림과 파워포인트를 융합하다)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파워포인트 기본 기능 알아보기)
▸정보의 시각화에 가장 효과적인 각종 이미지 파일들의 쓰임새(픽토그램을 사냥하자)
▸정보의 수집과 가공(도형으로 만든 업무용 프로세스 아날로그 VS 디지털)
▸생각의 조각들에는 반드시 순서가 있어야 한다(교육 프로그램을 1page로 만들다)
▸이미지를 이용하여 돋보이고 싶은 부분 강조하기(이미지를 이용한 비교 - 테슬라 모델3)
▸색상의 대비와 픽토그램으로 생각을 표현해보자(픽토그램과 도형 비중 - 물류창고 현황)
▸백 번 듣는 것 보다 확실한 이미지 효과(이미지를 이용한 비중 그래프 - 크리스피 도넛)
▸지도 이미지와 픽토그램으로 경제를 분석해보자(지도와 정보 - Trans Pacific Partnership)
▸표와 이미지만 있다면 정보 전달은 식은 죽 먹기!(표와 이미지 - 글로벌 드론 특허)
▸픽토그램과 파워포인트 도형의 효과적인 콜라보레이션!(픽토그램 합성 메시지 - 마이크로비드)
▸숫자의 변화가 직관적인 막대 그래프 이용법(막대 그래프와 픽토그램 - 프로야구 객단가 변화와 관중 변화)
▸점유율 표현에 효과적인 트리맵 사용법(트리맵을 이용한 정보 표현 - 모바일 브라우저 점유율)
▸누적 가로 막대 그래프는 이렇게 활용하자!(누적 가로 막대 그래프와 이미지 - Smart Phone Market)
▸정보 전달에 적합한 이미지 선택법(정보와 이미지 합성 - 전 세계 타이어 시장 점유율)
▸가장 높은 것이 가장 뾰족한 것!(삼각뿔 그래프 - 주요국 가계부채 증가 순위)
▸상상 이상으로 가파른 가계부채 증가 추세! 이대로는 안 된다!(꺾은선 그래프 - 국내 가계부채)
▸눈에 보이지 않는 데이터 크기를 이렇게 소개한다!(거품형 그래프 - 전 세계 데이터 생산 추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