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오싱즈는 중국과 서양의 조화이며 동방과 서방, 고대와 현대의 결합이다. 그는 일찍이 중국 공자 이래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받아들였고, 또한 선진서방문화를 받아들였다. 그의 교육사상은 공자에서 발원하였지만 공자보다 높고, 서방에서는 존 듀이(John Dewey)의 제자로서 존 듀이를 공부하였지만 존 듀이를 뛰어넘는다.
또한 중국과 서양의 선진문화의 정수를 융합하여, 중국의 정서와 특징을 결합하여 존 듀이의 교육이론을 개조하였고 창조하여 “생활은 교육이다”, “사회가 학교이다”, “가르침과 배움과 실행의 합일”을 생활교육이론체계의 핵심으로 만들었다. 타오싱즈는 “생활교육”을 “생활에 교육을 주고, 생활을 교육으로 활용하며, 생활을 향상하고 앞서나가는데 필요한 교육을 하자”라고 정의하였으며, 실천을 매우 중요히 여겼다.
이 책의 출판은 한국의 타오싱즈 연구의 공백을 메꾸어주고 한국의 교육종사자, 교육연구자 및 중국문화교육에 대해서 흥미 있는 분께 직접 타오싱즈 사상을 한국어로 이해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할 것이다. 한국과 중국은 같은 아시아 국가이고, 비슷한 교육문제가 존재하므로 중국 현대교육자 타오싱즈의 사상을 이해하는 것이 한국의 교육의 발전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