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 문제를 분석하여 문제 유형에 대한 안목을 기르는 것이 시험에서 좋은 결과를 얻는 지름길!
임용시험에는 일정한 패러다임(paradigm)이 존재합니다.
시험 문제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듯이 전혀 새로운 형식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 이전의 문제를 수정하고 보완하는 과정에서 점진적으로 변화된 형식이 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기출 문제를 분석하여 문제 유형에 대한 안목을 기르는 것이 시험에서 좋은 결과를 얻는 지름길입니다.
올해 출제되는 문제는 2013년부터 적용된 ‘서답형’ 방식을 따릅니다.
이 서답형 방식은 2008년 이전의 문제 형식과 2009년부터 2012년까지 시도된 ‘논술형’ 방식의 수용과 일부 보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게다가 기출 문제의 내용적인 것은 반복과 창의적 변형을 따르고 있어서 기본적인 내용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전의 기출 문제 유형을 분석하고, 그에 대한 모범적인 답을 소화한 후, 실전과 맥락을 같이하면서도 한 단계 심화된 모의고사를 풀어 보는 것이 시험에서 고득점을 얻을 수 있는 비결입니다.
이 문제집으로 공부하는 수험생은 문제집의 구조와 해설로 체계를 잡고 임용시험 준비에 맥을 짚을 수 있습니다. 또는 강의에 동참하시면 혼자서는 얻을 수 없는 메타인지, 즉 실전 문제를 대했을 때 문제를 분석하고 정답을 찾아가거나, 혹은 문제가 요구하는 답을 작성하는 실전적 요령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이 문제집이 임용시험을 준비하는 학우들에게 조그만 보탬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