核핵
總총
한국사 95점 슬라이딩! 황현필 태백광노 경찰한국사
한국사 95점 슬라이딩!!
이런 책이 있었으면 하고 오래전부터 생각해왔습니다.
수험생들이 쉽게 공부하면서 성적이 오를 수 있는 책이 없을까 고민하다 만들어진 책이 바로 한국사 95점 슬라이딩입니다. 주관식으로 공부해야 학습효과가 극대화된다는 믿음으로 만들었습니다.
이 책의 구성은 이렇습니다.
01
제가 강의하는 순서대로 주제를 나누고, 그 주제에 맞게 내용을 요약 정리하여 필수암기라고 이름 붙였습니다. 이 필수암기만 알고 있어도 80점 이상은 맞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필수암기를 한 후 밑에 기출지문 빈칸을 채워 넣으면서 추가 내용을 필기하셔서 한국사 단권화를 여러분이 만들어 나가시기 바랍니다.
02
2010년부터 2017년까지의 모든 공무원 및 경찰 직렬의 기출지문을 모아서 구멍을 뚫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3,000개가 넘는 빈칸 채우기 문제가 만들어졌습니다.
빈칸 문제는 이렇게 만들어졌습니다. 보기에 이황 관련 보기가 있었고 맞는 선택지인데, 이것을 이렇게 활용했습니다.
• 간략한 해석을 곁들인 10개의 도형으로 성리학의 핵심 내용을 집성하여 왕에게 바쳤다. (15 국가 7급)
12 이황은 간략한 해석을 곁들인 10개의 도형으로 성리학의 핵심내용을 집성한 □를 왕에게 바쳤다. 15년 국가 7급
03
반복 출제되는 지문이 많기에 기출 출처를 통합해서 문제수를 3,000여 문제에서 2,500여문제로 줄였습니다. 대신 자주 출제되는 지문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04 대원군은 종래에 상민에게만 징수해 온 군포를 양반에게까지 확대·징수하는 □를 실시하였다.
15년 사회복지9급, 13년 경찰간부, 13년 해경, 13년 수능, 12년 경찰1차, 10년 국가7급
04
거의 대부분의 기출 지문을 다루었지만 그래도 중요한 내용이 빠진 부분이 분명히 있습니다. 그래서 출제예상이라는 이름으로 200여 개 빈칸 채우기 문제가 추가되었습니다.
16 일본에서 조선에 보낸 외교문서 문제로 서계논쟁이 일어났고 이로 인해 일본에서는 한반도를 정벌하자는 □이 대두되었다. 출제예상
05
○ ×지문을 바라는 학생들의 만족도를 충족시킴과 동시에 문제풀이까지 가능하도록 ‘옳은 것은 몇 개인가’, ‘모두 고르시오’ 문제를 70여 문제 추가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지문이 도 700여 개가 추가되었습니다.
고대 경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몇 개인가?
㉠ 역은 삼국 시대부터 16세 이상의 남자들이 부담하였다.
㉡ 신문왕은 녹읍을 혁파한 후 관료전을 지급하였다.
㉢ 민정문서는 지방관이 매년 조사한 후 3년 마다 작성하였다.
㉣ 삼국시대부터 자영농이 존재하였다.
㉤ 고구려는 재산의 정도에 다라 호를 3등급으로 나누어 조세를 수취하였다.
㉥ 신라는 통일 후 인구의 증가에 다라 지방에 서시와 남시를 추가로 설치하였다.
㉦ 민정문서는 인정의 다과에 따라 호를 6등급으로 나누었다.
㉧ 통일신라 중대에 장보고는 완도에 청해진을 설치하였다.
① 2개 ② 3개 ③ 4개 ④ 5개
해설 ㉠ 역은 삼국시대에는 15세 이상의 남자가, 통일신라시대에는 16세에서 60세까지의 남자가 대상이었다.
㉡ 신문왕은 관료전을 지급한 후 녹읍을 혁파하였다.
㉢ 민정문서는 촌주가 매년 조사하여 3년마다 작성하였다.
㉥ 통일신라는 중앙에 서시와 남시를 추가로 설치하였다.
㉦ 민정문서는 인정의 다과에 따라 호를 9등급으로 나누었다.
㉧ 통일 신라 하대의 일이다.
경찰과 공무원 한국사를 강의하면서 행복합니다. 한국사에 목숨 걸고 달려드는 수험생들을 생각하면 게을러지기가 어렵네요. 살도 빠지고, 늙고…그래도 한구슬이 출판되어서 경찰수험생들에게 한국사 고득점의 디딤돌이 될 수 있다면 충분히 행복하겠습니다.
책을 내는 데 도움을 주신 연구진과 조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필 한국사 황현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