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 역사상 가장 유명한 추리 문학의 고전!
인류 역사상 가장 유명한 추리 문학의 고전 「셜록 홈즈」시리즈. 공포의 계곡, 배스커빌의 개, 주홍색 연구, 네 명의 기호, 셜록 홈즈의 모험, 셜록 홈즈의 회상, 셜록 홈즈의 귀환, 셜록 홈즈의 마지막 인사, 셜록 홈즈의 사건집으로 이어지는 시리즈 속에서 흥미진진하고 명쾌한 셜록 홈즈의 추리와 사건 해결의 진면목이 펼쳐진다.
제 2권 《네 개의 서명》에서는 마약의 부작용에 대해서 모를 리 없는 홈즈가 인공적인 흥분을 위해 마약에 손을 댄다. 단조로운 일상을 견디지 못해 부작용을 감수하며 마약을 하는 홈즈의 모습은 현장 검증, 증거 분석, 사건 해결, 추리에 도움이 되지 않는 지식은 머릿속에 담아 두지도 않는 실용적 지식 탐구자 홈즈에게 괴짜의 특징을 한 가지 더 추가한다. 사건이 해결되어 감에 따라 홈즈와 왓슨의 관계에도 새로운 전환점이 생긴다. 뒤이어 발표된 작품에 나오는 배경을 이해하기 위해서 둘 사이의 전환점이 무엇인지에 주목해 볼 만하다.
사건 의뢰가 없어 무료해하던 홈즈에게 메리 모스턴이라는 젊은 여성이 찾아온다. 그동안 일년에 한 번씩 이유도 모르는 채 진주를 받았는데, 이번에는 진주를 보낸 사람으로부터 직접 만나자는 연락이 왔다는 것이다. 홈즈는 왓슨과 함께 새디어스 숄토를 찾아가서 진주에 얽힌 사연을 듣고는 모스턴의 아버지와 숄토의 아버지가 연관이 있다는 것을 알아낸다. 사건의 전말을 추적하며 홈즈는 새디어스 숄토의 형을 찾아갔지만, 그는 이미 살해당한 후였고 네 개의 서명이 쓰인 종이만 남아 있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