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문장에서 동사가 문장의 구조를 결정하는 뼈대 역할을 한다면 명사는 문장의 살, 즉 주어, 목적어, 보어 등 문장의 필수성분을 만든다. 그만큼 명사는 단순히 어휘력을 넘어 전반적인 문장 구사력을 키우는 데 중대한 역할을 한다. 그런데 이 명사를 익힐 때는 단어만 따로따로 외워서는 별 쓸모가 없다. 아주 단순한 문장을 제외하고는 많은 문장에서 명사는 형용사의 수식을 받거나 뒤에 분사나 전치사구, to부정사, 관계사절 등 다양한 수식을 동반하게 된다. 그런 쓰임을 함께 익히지 않는다면 영어 문장을 읽고도 단번에 이해하기 어렵다. experience라는 단어를 한번 보자.
- 참가자분들은 실질적인 경험을 해보실 수 있을 거예요. (Participants will get hands-on experience.)
- 10년 경험이 있는 사람 (someone with 10 years' experience)
- 저는 인명구조원을 해 본 경험이 있어요. (I have experience as a lifeguard.)
- 그는 5년간 영어를 가르친 경험이 있다. (He has five years of experience teaching English.)
- 전 아이들을 가르쳐 본 경험이 아주 많아요. (I have plenty of experience teaching children.)
위에서 보다시피 하나의 명사도 실생활에서는 이렇게 형용사나 전치사, 분사 등 다양한 문장 성분들과 결합하여 쓰인다. 단어를 익힐 때는 이렇게 함께 어울려 쓰이는 단어들이나 구문들을 통으로 익혀야 실생활에서 또는 각종 영어 시험에서 바로바로 써먹을 수 있게 된다. 또 그렇게 함으로써 하나의 명사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용사와 전치사를 포함해 많은 실용적 표현들을 효과적으로 연결하여 익힐 수 있다.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experience 경험”, 이런 식으로 단어와 뜻만 따로 외우는 경우가 많은데, 그것은 단연코 시간 낭비일 뿐이다.
이 책에서는 명사뿐만 아니라 명사의 역할을 하는 구와 절 등 명사에 상당하는 모든 요소(명사 상당어구)들을 포괄하여 체계적으로 다루고 있다. 여기에 분류되어 있는 예문들을 반복해서 읽다보면 어려운 문법에 의존하지 않고도 자연스럽게 영어의 문장 구조를 체득하게 될 뿐만 아니라 풍부한 실용 표현들을 자유자재로 구사할 수 있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