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성검사는 면접시험 단계로 가느냐를 결정짓는 중요한 시험단계로, 단순히 인적 숫자를 걸러내기 위한 과정이 아니라 면접 시에 응시자를 정확히 파악하고, 기업에서 진정으로 필요로 하는 인재인가 아닌가를 판단해내는 도구로 사용되기도 하며, 입사 후의 소속과의 배치, 승진 시의 판단자료 등으로도 활용된다. 인적성검사에서 응시자의 능력이나 인성이 그대로 표출되기 때문에 기업에서 이를 적극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 책은 「KT그룹 종합인적성검사 [이공계]」에 대비하기 위한 수험서로서, KT그룹에서 직원 채용 시에 시행하고 있는 「KT그룹 종합인적성검사 [이공계]」의 기출 유형을 철저히 분석하고 반영하여 나올 문제 유형을 모두 미리 다루어 볼 수 있게 하였다. 또 이 책은 최근 국내외 각 기업들의 기출문제와 관련 연구기관들이 개발한 문제들도 검토하여 다양한 최근 유형의 문제들을 모두 싣고 있다. 이 때문에 한편으로 KT그룹뿐만 아니라 적성검사를 치르는 다른 기업 등의 시험 대비서로도 유용할 것이다. 「KT그룹 종합인적성검사」는 인력의 최종 수요처인 기업의 입장에서 외적 조건인 학력 또는 직무와의 관련성 여부가 검증되지 않은 단편적인 지식보다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유연하게 대처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보다 더 중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평소에 연마된 능력과 자질을 종합 평가할 수 있는 채용 수단으로 도입된 것으로, 단순히 IQ 테스트나 배치자료 또는 면접에만 활용하기 위한 적성검사 형태가 아니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따라서 이 책을 통한 꾸준한 훈련으로 「KT그룹 종합인적성검사 [이공계]」 극복에 매진해 주기를 바라는 바이다.
본서의 「기출근거 표시문제」들은 수험생들의 기억을 바탕으로 실제문제와 학습내용, 문제유형이 같은 문제로 새로이 창작한 것들이다. 따라서 실제 기출문제 원안과 동일하지 않지만 이 시험의 출제경향과 출제수준, 그리고 난이도를 파악하는 데 있어서 실제문제를 다루는 것과 똑같은 학습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