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혼자 보고 익히는 입학 준비 그림 사전
예비 1학년을 위한 책들은 보통은 동화 형식으로 되어 있어, 학교생활을 간접 경험하는 정도였습니다. 이 책은 그보다 실용적인 입학 준비 가이드입니다. 학교와 사회생활에서 필요한 능력과 기술들을 하나하나 순서대로 설명해 두어, 어린이가 직접 따라 해 볼 수 있도록 그림 사전으로 구성했습니다. 그림으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부모님이 같이 보면서 지도해 주셔도 좋지만, 어린이가 혼자 보고도 충분히 익힐 수 있습니다. 책을 다 읽고 난 뒤에는 맨 뒤의 체크리스트를 확인하면서 1학년이 될 준비가 충분히 되었는지 스스로 점검해 보는 것도 자립심을 키우는 좋은 경험이 될 것입니다.
예비 초등은 물론 유치원~저학년까지 보는 어린의 사회생활 성공 팁
이 책을 지은 윌어린이지식교육연구소에서는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학부모님들이 가장 걱정하고 신경 쓰는 부분, 또 어린이가 실제로 가장 어렵게 느끼는 부분들을 선별해 내용으로 구성했습니다. 화장실 가기, 내 생각 말하기, 시간 맞춰 학교 갈 준비하기, 친구들과 소통하기, 수업 시간에 바르게 앉기, 운동화 끈 묶기 등 책 내용은 길벗스쿨 엄마 기획단에서도 꼭 필요한 실질적인 팁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학교생활 혹은 단체생활에서 잘 적응하고 독립심을 갖추는 것은 물론 한두 번 연습만으로 완전히 해결되지는 않습니다. 이 책의 내용은 예비 초등생뿐 아니라 유치원 생활까지 어린이 단체생활에 광범위하게 적용할 수 있어 오랫동안 두고 보며 스스로 해내는 법을 찬찬히 익히게 하면 좋습니다. 수업하기나 친구 관계, 시간 지키기 등 저학년까지 더 올라갔을 때 필요한 생활 습관들까지도 다루고 있습니다. 유치원부터 저학년이 될 때까지 반드시 몸에 배게 하고, 잡아 두어야 할 기본 생활 습관과 학교생활을 자신 있게 할 스킬을 담은 책입니다.
사회생활은 다른 사람도 배려하는 것
성공적인 사회생활은 나 혼자 잘하는 것을 넘어 친구들과 잘 지내고, 여러 사람들의 관계 속에서 원만하게 적응하는 것입니다. 각 내용마다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법도 다룹니다. 공중화장실에서 문을 똑똑 두드리는 것, 비누가 세면기에 묻었을 때 물로 씻는 것, 사람 쪽으로 우산을 펴지 않는 것, 지하철에서 사람이 내릴 때 문 옆으로 비켜서는 것, 친구 집에서는 놀고 난 뒤 어질러진 것을 치우는 것 등 사소하고 작은 일에서도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예절 바르고 매너 있는 어린이, 또 교양을 갖춘 수준 있는 민주 시민으로 자랄 수 있는 기본기를 다지는 데에도 도움이 될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