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의 보통 국민이 우리사회의 진정한 중심이 되기 위한 6가지 진보의 법칙!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보통 2부류로 사람들을 나눌 수 있다. 바로 '노동자'와 '자본가'이다. 이때 자본가가 20%라면 노동자는 80%이다. 수학에서의 일반적인 논리라면 당연히 80%가 20%를 지배해야 하겠지만 우리사회의 현실을 어떠한가? 소수의 20%가 원하는 데로 세상은 굴러가지 않는가? 깨닫지 못하는 사이에 노동자인 당신은 지배당하고 있다.
『왜 80이 20에게 지배당하는가』는 '역사, 글쓰기, 여성, 경제, 교육, 노동'의 6가지 주제 아래, 우리사회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80%가 반드시 알아야 할 진보이야기를 들려준다. 주로 노동을 중심으로 한 역사를 강의하는 박준성을 필두로 안건모, 이임하, 정태인, 홍세화, 하종강까지 6인의 진보지식인들이 각자의 소신을 들려준다.
'과거를 기억하지 못해 되풀이 되는 역사, 세상을 바꾸는 글쓰기, 이 땅을 살아가는 여성들, 한미 FTA 10년, 불확실한 미래에 저당잡힌 교육, 불평등에 저항하는 노동문제'에 관해 각자 전문지식인들이 책임지고 집필하였기 때문에 한 권의 교양서라기보다는 강의록을 읽는 기분이다.
☞ 이 책의 독서 포인트!
너무도 당연하게 생각하며 아무 의문도 품지 않았던 우리사회 내면의 고쳐야 할 것들을 명확히 짚어준다. 주제가 나누어져 있지만 우리사회의 각종 이슈가 총망라되어 있다. 이는 현재 우리사회를 이끌어 가고 있는 일반인뿐 아니라 앞으로 대한민국의 미래를 짊어질 청소년들에게도 인식의 전환에 큰 도움이 된다.
▶ 월간 <작은책>이 '87년 노동자 대투쟁 20주년'을 맞이하여 야심차게 기획한 <작은책 스타>라는 제목의 강좌 내용을 책으로 엮은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