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를 넘나들며 존경받는 평화의 사도, 달라이 라마의 사랑과 자비를 만나다!
티베트 민족의 정신적ㆍ정치적 지도자이며 세계 평화의 사도로 존경받는 제14대 달라이 라마 텐진 갸초의 강연과 법어를 정리한 『자비의 힘』.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하는 쉽고 재미있는 강연과 불교의 사상을 설법한 정식 법어를 담고 있다. 이 책은 크게 일반인을 위한 강론으로 구성된 두 개의 장과 과학자들과의 만남, 정식 불교 법어를 통한 정통 불교 강론으로 이루어져 있다.
달라이 라마는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감정, 정말로 소중한 보물을 대하듯 상대를 누구보다도 가깝고 친밀하게 여기는 감정이 바로 진실한 사랑이고 자비로운 마음이라고 이야기한다. 그 외에도 회사 경영자로서의 올바른 마음가짐, 직장 내 갈등 해소 방법, 폭력이 범람하는 현실에서 자식을 키우는 부모의 바른 자세 등에 관한 일상적인 문제에서부터, 부처님과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방법, 마음의 평화를 찾는 명상법과 정통 법어에 대한 질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질문에, 달라이 라마는 때로는 재치 있게, 때로는 심오하게 불교의 진리를 설명하고 있다.
본문에 수록된 내용은 2003년 10월 31부터 11월 11일까지 달라이 라마가 일본을 방문했을 때의 주요 강연과 법어를 녹취한 것으로, 달라이 라마는 이 강연에서 불교의 사상을 현대인의 현실 생활에 맞게 풀어서 이야기함으로써, 불교 신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현재를 사는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공감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각 강론 말미에는 청중들과의 질의응답 시간을 두어 일반인들이 궁금해하는 사항에 대한 달라이 라마의 진솔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양장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