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산업은 주조, 금형, 소성가공, 용접, 표면처리, 열처리 등 6대 업종을 통칭한다. 우리나라 주력제조업의 핵심 공정기술을 담당하는 국가 기반산업으로, 자동차, 조선 등 제조업 품질 경쟁력의 근간으로 평가받고 있는 산업이지만 극심한 인력난, 영세한 규모, 낙후된 작업환경 등의 선입견과 어려움으로 인해 쇠퇴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정부는 기술경쟁력을 갖춘 뿌리기업을 육성하고자 첨단뿌리기술을 발굴하고 있다. 첨단뿌리기술은 정부에서 선정·발표하는 기술의 혁신성과 주력산업에 대한 시장성이 높은 뿌리기술을 말한다.
6대 뿌리산업의 공정기술을 활용해 소재를 부품으로, 부품을 완제품으로 만들어 내는 뿌리기술에 3D프린팅 기술이 접목되면 인력과 자원, 시간 투입을 줄일 수 있어 결과적으로 업계 전반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뿌리산업은 특성상 업종별 공정특성과 기업규모에 따라 차별화된 지원정책이 필요하다. 뿌리산업의 스마트화를 위해서는 개별기업을 대상으로 IT(정보기술) 솔루션을 보급하는 형태의 스마트공장 지원도 필요하지만 뿌리산업 중소기업은 대체로 대기업 의존도가 낮은 협력 업체이므로, 협동조합을 중심으로 하는 업계 공동의 자발적인 스마트공장 도입과 확산의 중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뿌리산업은 더 나아가 전후방 연관 산업 육성을 위해 신소재 개발, 수소관련 제조 산업 등 선진국의 기술동향과 전략에 대한 정보의 교류가 중요해지고 있다. 다양한 전문세미나를 통해 산·학·연·관 연계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해 폭넓은 이해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지원효율성을 높여 뿌리산업의 성장과 내실화를 이뤄내면서 대한민국 미래 먹거리를 뿌리기술에서 찾을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이에 본원 R&D정보센터에서는 철강, 기계, 자동차 등 주력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뿌리산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신 제조기반 6대 첨단 뿌리산업 분야별 융합 신기술 동향분석」을 발간하였다. 본서 1편에서는 6대 뿌리산업의 업종별 주요기술/산업/시장동향을 수록하였고, 2편에서는 첨단뿌리산업 관련 융합기술별 (신소재/스마트공장/수소연료 전지차/3D프린팅) 주요동향을 수록하였다. 아무쪼록 본서가 학계・연구기관 및 관련 산업분야 종사자 여러분들에게 다소나마 유익한 정보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라는 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