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추어 학부모에서 프로 학부모 되기 프로젝트!
학창시절에는 나름 공부 잘하고 사회생활 똑 소리 나게 하던 부모도 아이가 초등학교에 들어가는 순간 눈멀고 귀 막힌 맹모盲母가 되어 우리 아이들을 불행으로 떠밀고 만다. 주위의 온갖 화려한 감언이설과 상업적 유혹에 주관 없이 흔들리며 좌충우돌, 우왕좌왕하는 학부모라는 이름의 갈대, 그러나 부모가 중심 없이 흔들리면 아이는 더 크게 흔들릴 수밖에 없다! CBS 라디오 방송 〈손숙, 한대수의 행복의 나라로〉 속 한 코너 ‘행복상담소’를 통해 많은 부모들의 육아 고민을 속 시원히 상담해주던 교육학 교수 최재정이 알려주는 이론과 현실에 맞는 프로 학부모 되기 프로젝트, 이제 엄마가 뚜렷한 교육적 이론과 철학을 가지고 아이와 함께 행복해지자!
이 책은 아이의 성장과 그에 따른 교육심리학적 인지, 성격, 사회성, 도덕성 발달 이론의 기본만 알아도 내 아이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전제로 출발한다. 아이를 위해서라도 우리나라 학부모가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는 착각에서 벗어나고 좀 더 교육학적 전문성을 갖춰 한층 지혜로운 프로 학부모가 되어야 한다. 학부모가 진정 성숙하고 똑똑한 프로 학부모로 거듭나는 순간, 바로 그만큼 내 아이도 부쩍 성장하고 알차게 여물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1부에서는 프로 학부모로 거듭나기 위한 현실 인식과 학부모 교육의 필요성, 교육학적 기본 개념과 이론, 아마추어 학부모가 빠지기 쉬운 육아 착각, 학부모 유형과 발달 이론들을 설명하고 2부에서는 프로 학부모의 실전 연습으로 인성, 학습, 동기부여 등과 관련된 교육 이론과 실천 방안을 방송에서 직접 다뤘던 사례를 제시하며 하나하나 살펴본다. 또 책 중간중간 수준 높은 교육 환경과 시스템을 갖춘 교육 선진국 독일 이야기도 실어 제도뿐 아니라 장 자크 루소와 로크 같은 교육학자들의 이론을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실천하는 독일 학부모의 육아 태도와 아이 키우기에 대해서도 생생하게 알아본다.
상세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