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282개의 코드로 한자를 효과적으로 분류했습니다. 뜻글자인 한자를 낱낱으로 공부한다는 것은 현대 생활에서는 불가능합니다. 한자는 비슷한 하나의 글자에서 응용해서 또 다른 글자를 알아가는 방식으로 익혀야 합니다. 밑도 끝도 없이 공부하면 다른 과목을 공부할 시간을 빼앗겨 버립니다.
하루에 5개 코드씩 공부하면 이 책을 56일이면 다 볼 수 있습니다. 하루 4개 코드씩 보면 70일이 걸립니다. 자신의 공부 속도에 맞춰 이런 식으로 나눠서 매일 보면 효율적입니다. 기억이 쉽게 날 수 있도록 중요한 한자를 유형별로 효율적으로 배열했습니다. 한자는 개수만 많이 배우는 게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그게 어떤 한자 어휘에 사용되는지 알아야 하고, 독음은 중요도에 따라 필수 한자부터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그 목적에 맞춰서 한자를 배열해 두었습니다.
둘째
시험 직전에 쓸 수 있도록 제2부에 실전 중심의 한자 총정리가 들어가 있습니다. 혼동하기 쉬운 한자, 둘 이상의 음으로 읽는 한자, 원래 음과 다르게 읽는 한자를 넣었습니다. 또 모든 시험에 나오는 동음이의어를 도표로 만들어 실전 준비에 철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평소에는 30분씩 제1부와 제3부 중심으로 학습하고 시험이 가까워 오면 제2부를 보면서 정리하면 됩니다.
셋째
282개 코드에 맞춘 1600여 개 한자(漢字)를 중요도에 따라 문제로 풀어볼 수 있도록 문제 편이 실려 있습니다. 학생들이 한자 실력을 늘리는 데는 동기 부여가 중요한데, 각 파트별로 문제를 만들어 두었으니 각 파트를 끝낼 때마다 문제를 풀어서 실력 점검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약 한자를 완전히 처음 배우시는 분이라면, 한자 진도를 100개 코드 정도 나가고 난 후에, 문제 편으로 가는 것이 효율적인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