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답게 살자.’
‘나다움을 잃지 말자.’
이 말은 저자가 15년 동안 교육 현장에서 청소년들과 마주하며 끊임없이 던진 문장이다. 이는 저자가 치열하게 달려온 시간을 돌아보며 깨달은 인생의 핵심이기도 하다. 과거에는 발밑의 장애물만 보며 달려왔지만, 정작 중요한 것은 멀리 내다보는 힘이었다는 걸 뒤늦게 깨달았다. 또한 변화하는 시대 속에서 과거의 낡은 관념과 관점을 답습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시각을 가져야 한다는 문제의식도 이 책의 출발점이 되었다.
저자는 지난 청소년기를 되돌아보며 ‘왜 그때 20년, 30년 후의 미래를 그리지 못했을까?’, ‘왜 멀리 보지 못하고 눈앞의 일에만 전전긍긍했을까?’라는 고민에 빠져들었다. 한 번 주어진 인생인데 온전히 나로서 살지 못했다는 후회와 반성이 따라왔다. 동시에 그간 ‘어떻게’라는 구체적인 실행 방법을 제시받은 적이 없고 스스로 찾아보려 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오늘은 어떻게 살아야 하고 얽히고설킨 인간관계는 어떻게 풀어야 할까?” 쏟아지는 수많은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 인생 리셋 공식을 정리했다. 자기 삶을 이끄는 주체자로서 자신을 리셋하는 방법이 친절하고 구체적으로 담겨 있다.
나다운 삶을 위한 5단계 리셋 공식
이 책은 자신을 바로 세우고,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기 위한 실질적인 방법을 담고 있다. 각 장을 따라가다 보면, 스스로를 정비하고 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힘을 얻게 될 것이다.
1장은 ‘나다움 DNA 깨우기’로 자신을 바로 세우는 첫걸음은 ‘이유’를 명확히 인식하는 것이다. 이유가 분명해야 행동에 동기가 생기고, 자신감이 뒷받침될 때 비로소 삶의 주인이 될 수 있다. 2장은 ‘나답게 펼치기’다. 주체적인 존재로서 정체성을 확립하는 과정이다. 나를 깊이 이해하고, 나만의 방식으로 세상을 살아갈 힘을 기르는 법을 다룬다. 3장은 ‘시간 콘트롤 마스터 되기’로 바쁜 일상 속에서도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전략을 배운다. 4장은 ‘꿈을 향한 히어로 모드 켜기’로 미래를 향한 한 걸음을 내딛는 법을 탐구한다. 나만의 꿈을 설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법을 제시한다. 5장은 ‘관계의 톱니바퀴, 완벽하게 맞추기’로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매끄럽게 이어가는 기술을 다룬다.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며, 서로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받는 법을 탐색한다.
이 책은 단순한 이론서가 아니다. 각 장마다 실질적인 실천법이 제시되어 있으며, 마지막에는 이 시대를 당당하게 살아가는 인물들의 이야기를 담아 청소년들에게 동기부여를 제공한다. 그들이 자신을 재정비하고 이상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나다운 삶을 위한 리셋 공식을 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