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열과 갈등 속에서 다시 ‘그레이트 아메리카’를 선택한 미국
비뚤어진 미국을 상징하는 트럼프의 당선, 과연 미국의 희망인가 비극인가
▶ 미국의 정치·경제·사회 변화를 들여다보는 새로운 시선
도널드 J. 트럼프는 그의 독특한 정치적 스타일과 강력한 정치적 행보로 미국 정치사에 깊은 흔적을 남겼다. 사업가로서의 성공과 리얼리티 TV 스타로서의 대중적 인지도, 그리고 정치인으로 변신해 초강대국의 대통령 자리에 오른 그의 여정은 많은 사람들에게 충격과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그가 이끈 정책들과 그로 인해 야기된 변화들은 지금도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트럼프 2.0 또 다른 미국》은 이러한 트럼프의 정치적 여정을 면밀히 탐구하며 그의 귀환이 한국과 세계 질서에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를 다각도로 분석한다.
▶ 트럼프의 두 얼굴: 비극인가, 희망인가?
트럼프의 시대는 미국의 정치적·사회적 양극화를 더욱 심화시켰고, 지지층과 반대층 사이에 깊은 갈등과 분열을 드러냈다. 그는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구호를 외치며 단순한 이슈를 넘어 경제, 외교, 안보 전반에 걸친 논란의 정책들을 과감히 추진했다. 이 책은 트럼프의 정책들이 남긴 흔적에 이어 그가 또다시 새로이 만들어낼 정치적 갈등과 위기의 면면을 분석하고 예측한다. 그의 리더십이 미국과 세계 질서에 있어 희망의 씨앗이었는지, 아니면 새로운 상처를 남긴 비극이었는지를 매일경제의 글로벌경제부와 美특파원들의 날카로운 시선으로 분석한다.
▶ 경제와 외교 전략의 변곡점: 관세 전쟁에서 북미 정상회담까지
트럼프의 경제 정책은 기존의 미국과는 다른 길을 걸었다. 그는 보호무역주의와 관세 전쟁을 통해 미국의 경제적 우위를 확보하려는 전략을 밀어붙였으며, 연방준비제도(연준)에 대한 강력한 압박을 통해 자신만의 경제적 목표를 추구했다. 또한, 북한 김정은과의 정상회담을 통해 세계를 놀라게 한 외교적 행보를 펼치며, "미국 우선주의"를 외교의 중심에 놓았다. 이 책은 트럼프가 미국의 경제와 외교를 어떻게 재구성하려고 하는지, 그리고 그가 외치는 ‘그레이트 아메리카’로 인해 세계질서가 또다시 어떤 변화를 맞이하게 될지 자세히 조명한다.
▶ 사회적 갈등과 통합의 과제와 2기 파워엘리트
트럼프 시대는 미국 사회의 갈등을 더욱 부각시켰다. 이민자 정책, 인종 문제, 사회적 불평등 등 다양한 사회적 이슈에서 그의 강경한 입장은 지지층과 반대층 사이에 깊은 분열을 낳았다. 트럼프의 정책과 언어는 일부 미국인에게 희망을 주었으나, 다른 한편으로는 심각한 사회적 갈등과 혼란을 초래하며 미국의 통합이라는 과제를 남겼다.
국정 운영에 있어서도 트럼프 행정부가 보여준 운영 방식은 단순한 정치적 행보를 넘어 "트럼프주의"라는 새로운 흐름을 형성했다고 볼 수 있다. 트럼프는 1기 행정부와 2기 행정부 사이의 공백기의 경험을 통해, 자신의 충성파를 강화하고 정책을 더욱 트럼프식으로 채워가려 할 것이다. 그 중심이 될 2기 파워 엘리트의 면면을 분석한다.
▶ 한국에 미칠 영향과 우리의 선택: 새로운 도전과 기회
과거 트럼프의 정책은 한국을 비롯한 동맹국들에게도 깊은 영향을 미쳤다. 이번 트럼프 행정부도 한미 FTA 재협상, 방위비 분담금 문제 등 예고된 과제들이 한국에게 새로운 도전과 긴장감을 안겨줄 예정이다. 또한 그가 북한과의 관계를 다루는 방식은 한국의 외교와 안보 정책에도 큰 변화를 요구할 전망이다. 그러나 이러한 도전 속에서도 새로운 기회가 숨어 있다. 이 책에서 트럼프 행정부의 변화가 한국에 미칠 영향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국이 나아가야 할 전략적 방향을 모색한다.
트럼프의 귀환은 동맹국과 세계 질서에 그다지 긍정적일 수 없다는 것은 명확해 보인다. 그렇다면 과연 미국은 그의 외침대로 위대한 미국을 되찾을 수 있을까? 트럼프는 미국의 희망일까, 아니면 비극일까? 이 책은 이 질문에 대해 매일경제 글로벌경제부와 美특파원들이 현지에서 분석한 다양한 정책과 전망을 제시하며 독자들이 답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다. 트럼프 2기 시대가 미국과 세계에 어떤 흔적을 남길런지, 앞으로의 변화에 대한 전망과 해답을 찾고자 하는 이들에게 깊이 있는 통찰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