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리터러시가 필요한 시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질문하는 힘’
인공지능으로 인한 정보 격차 심화, 고용 및 경제 구조 변화 등 사회 전반의 전환이 예상되는 가운데, 다가오는 시대를 대비하려면 인공지능의 기능과 한계를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제 인간에게 남겨진 마지막 역할, ‘질문하는 힘’을 키우는 것이 우리의 경쟁력이 될 것입니다.
이 책은 《챗GPT 질문의 기술》의 개정판 도서로, 챗GPT 최신 버전(GPT-4o)과 생성 AI의 최신 동향을 반영하였습니다. 챗GPT를 비롯한 생성 AI의 핵심 기술과 사용법, AI 리터러시의 기초에 대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이 책의 특징]
- 일상과 업무에 바로 쓰는 챗GPT 활용법
- 질문으로 정확한 답변을 생성하는 기술
- 언제라도 즉시 활용하는 프롬프트 테크닉 가이드(별책부록) 제공
AI는 우리 삶에 자연스럽게 녹아 들면서, 우리의 사고 방식과 업무 방식이 변화하였고 AI를 잘 활용하는 능력(AI 리터러시)이 필수 역량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AI를 도구로써 잘 사용하는 것을 넘어, AI와 소통하고 사고를 융합하여 미래를 창조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AI와 인간의 융합은 AI를 적극 활용하여 개인 혹은 조직의 역량을 증강시키는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사고를 확장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며, 환경 변화를 빠르게 포착하여 새로운 기회를 잡아낼 수도 있습니다.
《챗GPT 질문의 기술 2nd Edition》은 저자의 오랜 IT 경험을 바탕으로 AI 기본 개념과 사용법, 생성형 AI 서비스의 동향을 담았습니다. 그리고 AI 리터러시의 기초를 제공하며, 인문학적 담론을 통해 AI가 가져올 다양한 가능성 시사하여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하게 합니다. 이 책을 통해 AI를 폭넓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기를, 그리고 미래 AI 사회를 대비하여 생각의 힘과 통찰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