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확률의 세계!
일기예보에서 여론조사, 기업의 재정 상태나 능력까지 우리는 모든 것이 숫자로 표현되는 세상에 살고 있다. 하지만 이런 숫자들을 얼마나 믿을 수 있을까?『춤추는 술고래의 수학 이야기』는 술고래의 걸음처럼 비틀거리는 확률의 세계를 소개하는 책이다. 우리가 당연하게 믿어왔던 통계와 확률의 이면을 살펴보고, 일상을 지배하는 우연의 역할을 일깨워준다.
어떤 곳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포도주가 다른 곳에서는 나쁜 평가를 받기도 한다. 저자는 이러한 포도주 평가, 학교 성적, 여론조사 등과 같은 숫자로 표현된 일상적인 평가들이 생각만큼 신뢰할 수 없는 이유를 생생하게 설명하고 있다. 확률의 진정한 본질이 무엇이고, 우리가 그것을 오해하게 만드는 심리적 환상의 정체가 무엇인지를 이야기한다.
성공을 결정하고 일상을 지배하는 불확실성의 역할이 커진 현실에서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시도하는 횟수, 선택한 우연의 횟수, 잡은 기회의 횟수들이다. 이 책은 우연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제시하고, 그것이 우리의 일상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보여준다. 또한 사람들이 대부분 그 효과를 무시하고 있다는 사실을 지적하며, 불확실성의 본질을 이해한다면 우리의 사고방식을 새롭게 구성할 수 있음을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