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소개
『세계사 보물찾기: 페르시아 제국 편』는 한 인물의 과거 이야기를 거슬러 올라가는 영화의 프리퀄 형식을 차용해, 어린 봉팔이를 주인공으로 설정하여 세계사의 핵심 사건을 배울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메소포타미아와 고대 이집트, 인더스 문명, 황허 문명에 이어 이번에 봉팔이가 모험할 곳은 페르시아 제국입니다. 페르시아 제국은 동양과 서양을 잇는 길목인 이란 고원을 중심으로 일어나 지금의 이집트, 이라크, 터키, 아프가니스탄에 이르는 광대한 영토에 세력을 떨쳤던 강력한 통일 제국이었습니다. 페르시아 왕들은 광대한 제국을 다스리기 위해 효율적인 통치 체제를 마련하였고, 왕명을 신속하게 전달하기 위해 주요 도시를 이어 ‘왕의 길’을 닦았습니다. 이러한 발달된 정책들은 후대에 로마 제국 등에까지 큰 영향을 끼쳤지요. 또한 페르시아 제국은 ‘이모탈(불멸 부대)’로 불린 정예 부대와 타오르는 불의 제단 앞에서 예배를 올리는 조로아스터교를 섬겼던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고도로 발달된 문화와 신비로운 전통을 가진 페르시아 제국은 우리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하지요. 봉팔이와 함께 세계 최초의 세계 제국, 페르시아로 여행을 떠나 보세요세계를 호령하며 번영을 누렸던 페르시아 제국!
발달된 문화와 신비로운 전통을 간직한 대제국을 만난다!
세계 4대 문명부터 교과서에 등장하는 세계사의 중요한 사건과 인물을 모험을 통해 배워 보는 아이세움 학습 만화의 새로운 시리즈 《세계사 보물찾기》! 《세계사 보물찾기》의 주인공은 보물찾기 시리즈의 미워할 수 없는 악당, 봉팔이입니다. 팡이와 토리를 괴롭히던 유물 에이전트 봉팔이가 아니라, 역사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가진 열한 살 소년 파리스이지요. 《세계사 보물찾기》는 한 인물의 과거 이야기를 거슬러 올라가는 영화의 프리퀄 형식을 차용해, 어린 봉팔이를 주인공으로 설정하여 세계사의 핵심 사건을 배울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메소포타미아와 고대 이집트, 인더스 문명, 황허 문명에 이어 이번에 봉팔이가 모험할 곳은 페르시아 제국입니다. 페르시아 제국은 동양과 서양을 잇는 길목인 이란 고원을 중심으로 일어나 지금의 이집트, 이라크, 터키, 아프가니스탄에 이르는 광대한 영토에 세력을 떨쳤던 강력한 통일 제국이었습니다. 페르시아 왕들은 광대한 제국을 다스리기 위해 효율적인 통치 체제를 마련하였고, 왕명을 신속하게 전달하기 위해 주요 도시를 이어 ‘왕의 길’을 닦았습니다. 이러한 발달된 정책들은 후대에 로마 제국 등에까지 큰 영향을 끼쳤지요. 또한 페르시아 제국은 ‘이모탈(불멸 부대)’로 불린 정예 부대와 타오르는 불의 제단 앞에서 예배를 올리는 조로아스터교를 섬겼던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고도로 발달된 문화와 신비로운 전통을 가진 페르시아 제국은 우리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하지요. 봉팔이와 함께 세계 최초의 세계 제국, 페르시아로 여행을 떠나 볼까요?
이란 고원을 중심으로 아프리카와 서아시아에 이르는
광대한 영토를 다스린 세계 제국, 페르시아를 만나다!
‘페르시아’는 이란 고원 지역의 ‘파르스’ 라는 지명에서 비롯된 말로, 흔히 이 지역을 중심으로 일어났던 나라들과 그 문화를 상징하는 말로 쓰입니다. 이란 고원은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발생지와 서양 문명의 요람이라고 할 수 있는 그리스, 로마와 인접해 있었기 때문에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문화를 발달시켰습니다.
넓은 의미로 이란 지역에서 발생한 여러 개의 제국을 통틀어 ‘페르시아 제국’ 이라고 말하기도 하는데, 정확히는 기원전 559년 키루스 대왕이 세운 아케메네스 왕조를 뜻합니다. 메디아 왕국을 정복하고 아케메네스 왕조를 세운 키루스 대왕은 당시 서아시아의 중심이었던 바빌로니아까지 무너뜨리며 강력한 통일 제국인 ‘페르시아 제국’의 문을 열었습니다. 이후 다리우스 대왕은 서쪽으로 이집트까지 광대한 영토를 차지하여 전성기를 이루었습니다. 아케메네스 왕조는 서로 다른 수많은 민족을 관용적인 태도로 다스렸으며, 각 민족의 문화를 융합하여 찬란한 문화를 꽃피웠습니다. 페르시아 주요 도시였던 페르세폴리스는 이러한 문화적 특징을 볼 수 있는 유적지입니다. 이후의 왕들도 키루스 대왕의 통치 철학을 이어받아 피정복민들의 문화와 종교, 풍습을 인정하였습니다. 이러한 포용 정책은 페르시아 제국이 지배한 이집트, 아시리아, 바빌로니아 등 우수한 문화를 흡수하여 페르시아 문화를 풍부하게 하는 밑거름이 되었지요.
약 200년간 고대 최강국으로 세계를 정복하며 맹위를 떨친 페르시아 제국! 역대 왕들과 주요 유적지, 양탄자와 금 공예품을 비롯한 생활 예술, 불을 신성시했던 조로아스터교 등 페르시아 제국의 문화와 역사를 만나 보세요.
세계사의 중요한 흐름을 모험으로 배운다!
《세계사 탐험 만화 역사상식》 시리즈는 가상의 보물을 찾는 주인공들의 모험을 만화로 엮어 세계사의 이해를 돕는 학습 만화입니다. 어렵고 복잡한 세계사를 단순히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신나는 모험 이야기로 재구성하여 학습 효과를 높인다는 취지로 기획되었습니다. 재미있는 만화와 잘 정돈된 정보로 학습 효과도 높이고, 등장인물이 단서를 찾고 추리하는 과정을 통해 논리력과 사고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