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오토핫키 일타강사와 함께라면
오토핫키도 프로그래밍도 어렵지 않아!
무겁고 복잡한 엑셀의 매크로보다 더 쉽고 간단하지만, 아직 오토핫키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오토핫키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이 가장 먼저 방문하는 곳 중 하나가 바로 ‘프날의 오토핫키 강좌’ 사이트가 아닐까 싶습니다. 자신이 오토핫키를 처음 배울 때 느꼈던 막막함과 시행착오를 다른 사람들은 겪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에서 사이트에 강좌를 시작하고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오토핫키 튜토리얼을 작성하겠다는 다짐에 걸맞게 이 책은 이론과 예제, 실습을 적절히 배치하여 오토핫키와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배우는 데 누구에게나 효과적입니다. 프로그래밍이 처음이라도 이 책과 함께라면 괜찮습니다. 기본기부터 따라 하게 설계되어 있어서, 비전공자 여러분들도 오토핫키 프로그래밍을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다양한 문제를 직접 풀어보는 사이에
오토핫키의 원리와 구조가 저절로!
《처음이라도 괜찮아, 오토핫키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한 저자라도 무리 없이 따라 할 수 있도록 기초 수준에 준하여 강좌의 형태로 구성되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쉬운 내용이라도 이론만 읽다 보면 실제로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에서 예기치 못한 난관에 부딪힐 수 있습니다. 각 챕터와 파트가 끝날 때마다 구성된 프로그래밍 문제와 실습, 실전 문제들을 직접 풀어가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프로그램의 원리와 작동 구조에 대해서 탄탄하게 익힐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방법은 물론,
프로그래밍을 대하는 마음까지 가르친다!
이 책의 저자 정규승(프날)은 “인간보다 아주 빠르게 많은 작업을 할 수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은, 분명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누군가에게 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은 이 기술을 배움으로써 다른 이의 IT 서비스에 해를 가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는 점을 인지해야야 합니다. 모든 컴퓨터 프로그램은 남에게 해를 가하지 않는 선에서만 제작 및 이용되어야 합니다. 프로그래밍 기술의 악용은 다른 이가 개발한 IT 서비스를 방해하는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일 것입니다. 그리고 개발자들은 그 폐해를 알고 있으므로, 자신의 서비스에 최소한의 방어를 해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서는 이러한 방어를 해제하거나 우회하는 것과 관련된 방법을 알려드리지 않습니다. 모든 프로그래머가 남을 해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지만, 다른 프로그래밍 강좌에서 이러한 프로그래밍윤리를 언급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는 점은 정말 안타깝습니다. 저는 모든 교육자가 이러한 프로그래밍 윤리를 반드시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라며, 프로그램 사용자의 윤리 의식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같은 도구라도 쓰는 사람에 따라 사람을 돕는 칼이 되기도 하고, 해치는 무기가 되는 것처럼 프로그램도 이와 같을 것입니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매크로와, 웹 스크래핑, 웹 크롤링을 통해 남을 해치는 프로그램을 만들지 않고 ‘책임있는 소프트웨어 개발’이 될 수 있도록 저자 역시 거듭 강조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만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사용자가 지녀야 하는 윤리의식을 강조하며, 깨끗한 프로그램 세상에서 오토핫키를 통해 사람들이 일상과 업무의 편리함을 얻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 책의 구성
이 책은 총 5개 Part로 나뉘어 있습니다. 그중 정답 및 해설을 제공하는 Part 05를 제외하면, 4개 Part를 진행하며 다음의 내용으로 오토핫키 프로그래밍을 학습하게 됩니다.
[이 책에 수록된 내용]
ㆍ Part 01에선 프로그래밍의 기초적 개념을 배우고 오토핫키를 개발 환경을 따라 해볼 것입니다. 또한 향후 책의 모든 부분에서 사용되는, 오토핫키의 ‘아주 기초’를 맛볼 것입니다. 오토핫키를 설치하고 맛보는 데 한 개 분량의 Part를 할당하여, 처음 프로그래밍을 시작하는 사람도 부담 없이 따라 할 수 있습니다.
ㆍ Part 02에선 간단한 자동화 프로그래밍, 즉 ‘매크로’를 만드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키보드와 마우스를 조작하거나 모니터에 표시된 화상을 인식하고, 심지어는 화면상의 마우스 포인터를 움직이게 하지 않고도 어떤 프로그램의 특정 부분을 클릭하게 할 수 있습니다. 단순 반복 매크로부터 중급의 작업까지 자유자재로 만들 수 있게 됩니다.
ㆍ Part 03에선 더 멀끔한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여러 새로운 개념을 배웁니다. 창의 위치 및 크기를 조정하거나, 파일을 생성하거나 삭제할 수 있게 합니다. 또 여러분이 실제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창’을 직접 만들어볼 것입니다. 물론 그곳에 버튼이나 입력 창을 배치하여 완전히 동작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단순한 ‘매크로’가 아닌, 우리가 ‘응용 프로그램’이라고 부르는 일반적인 프로그램 생성 방법을 수록하였습니다.
ㆍ Part 04에선 웹 자동화를 배웁니다. 웹 페이지의 특정 버튼을 클릭하거나, 입력 칸에 문자를 입력시키거나,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특정 페이지에 있는 모든 이미지를 내려받는 프로그램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자동으로 글을 발행해주는 프로그램도 만들 수 있겠죠. 일상과 업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웹자동화 방법을 수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