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속으로
이 책은 민사소송법에 대한 수험생들의 이해를 도와 원하는 득점이 가능할 수 있도록 아래 몇 가지에 중점을 두고 만들었습니다.
첫째, 이 책은 문제제기-학설-판례-검토 순을 가능한 한 지켜 하나의 개념을 한 눈에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쟁점정리를 통하여 해당 파트에서 중요한 내용을 재차 강조하여 수험 효율성을 높이고 반복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둘째, 이 책은 교재이지만 기본서 내용의 대부분을 다뤘습니다. 또한 실무의 태도에 맞추어서 결론을 내렸고, 판례의 입장을 최대한 존중하였으며, 실체법적 지식이 적당히 들어가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셋째, 이 책은 이해와 논리를 우선적으로 고려하였습니다. 시중의 수험서의 가장 큰 문제점은 일관성의 결여일 것입니다. 일관성이 없기에 사례풀이마다 논리를 변경하는 애로를 겪고 있었습니다. 이에 이 책은 일관된 논리를 유지하려고 최대한 노력하였고, 그로 인하여 효율적으로 절차를 이해하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넷째, 이 책은 제목에 나와 있는 것처럼 흐름과 쟁점을 중시한 책입니다. 민사소송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각 제도의 내용을 이해하는 것보다는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는 것일 것입니다. 이에 전체적인 흐름이 눈에 들어오도록 곳곳에 많은 장치를 설치하였으며, 그러면서도 중요한 쟁점에 대한 심화학습이 되도록 쟁점에 대한 충분하고 풍부한 설명을 잊지 않았습니다.
다섯째, 민사소송법에서 개념과 구조를 이해하는 것이 극히 중요한 것임을 고려하여 각 쟁점마다 서두에는 조문과 목차를 실어, 개념을 충분히 이해하고 쟁점의 구조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책의 분량이 많아 수험생들에게 부담이 되리라고도 생각합니다. 기본 교재 역할을 충실히 하여 수험생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는 노력에서 비롯되었지만 분량에 대해서는 차차 개정판을 통해 좀 더 개선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핸드북을 통하여 중요한 내용을 간략하게 줄이고 압축시켜 여러분의 민사소송법에 대한 부담을 덜어줄 수 있도록 구성 중에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책을 감수해주신 김경환 변호사님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이 책이 여러분의 미래와 합격에 큰 힘이 되길 바랍니다.
2016. 4.
출판사 서평
본 교재의 컨셉에 대하여
- 쟁점정리를 수록하여 중요한 내용을 강조
- 실무의 태도에 맞춘 결론과 일관된 논리의 유지로 효율적인 학습 가능
- 각 쟁점마다 서두에 조문과 목차를 실어 체계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