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 하나가 생성형 AI의 답을 바꾼다!
상황별 프롬프트 설계와 패턴까지 모두 한 권에!
생성형 AI는 이제 누구나 사용하는 일상의 도구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기대했던 답변이 아니라서 아쉬움을 느낀 적도 있지 않았나요? 그때 사용한 프롬프트가 적절했는지, 더 완성도 높은 질문이 가능했는지를 확인해봐야 할 때입니다. 같은 도구라도 질문을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전혀 달라집니다.
이 책은 ChatGPT, 클로드, 제미나이 등 다양한 대규모 언어 모델(LLM)을 활용할 때 실제로 유용한 프롬프트 작성법을 설명합니다. 구체적이고 상황에 맞는 프롬프트 설계법을 체계적으로 알려주기 때문에 실무와 일상에서 100%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업무 자동화, 코딩, 콘텐츠 생성, 분석 작업 등 목적에 맞는 실전 팁은 물론, 웹 API 및 오픈소스 LLM을 활용한 고급 프롬프트 설계 기법까지 폭넓게 다루었습니다. 다양한 수식어 표현을 별도로 정리했으니 책에 수록된 프롬프트를 상황에 맞게 변형해 자신만의 프롬프트를 완성해 보세요. 더 똑똑하게 질문하는 법을 익히고 만족스러운 답변을 경험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번역 과정에서 예제들을 하나씩 직접 실행해 보며 몇 가지 인상적인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사진을 업로드하자 촬영 장소를 정확히 설명해 주는 장면에서는 소름이 돋았고, 동일한 프롬프트인데도 모델마다 각기 다른 방식으로 응답하는 것을 보며 각 모델의 고유한 개성과 특성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유사 코드로 사고를 유도하는 기법, 위키백과에서 정보를 가져와서 요약하는 기법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브레인스토밍 등 여러 아이디어 발상 프레임워크나 문제 해결에 접근하는 체계적인 프로세스는 LLM이 아니더라도 여러 가지 과제에 적용해 보고 싶을 만큼 흥미로웠습니다. 최근 실무 중심의 LLM 활용서가 다양하게 출간되고 있지만, 이 책으로 기초를 확실히 다지면 어떤 책이든 훨씬 수월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 김성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