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문장 구조를 연습할 수 있는 좋은 예
《다리를 너무너무 갖고 싶은 뱀, 거스》는 아이들이 "주장과 이유", "원인과 결과"의 문장 구조를 자연스럽게 익히고 말해 보는 데 아주 좋은 그림책입니다.
우리는 보통 내 의견을 말할 때 "나는 ~을 갖고 싶어요. 왜냐하면 ~이기 때문이에요." 와 같이 가장 기본적인 문장 구조를 사용합니다. 그림책 속 주인공 거스도 위 문장처럼 원하는 것을 말했어요.
소원이 이루어지자 거스는 다시 이렇게 말합니다.
"코끼리 다리는 너무 크고 무거워서 힘들어.", "나무 늘보 다리는 너무 느려서 불편해."라고요.
이처럼 원인과 결과를 짝짓는 문장을 자주 보고 말해 보면 논리에 맞게 말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하루에도 수십 번씩 원하는 것을 요구할 때, 이 그림책을 활용하여 "어떤 이유로 무엇을 원하는지", 그리고 "어떤 원인으로 결과가 생기는지" 말하는 연습을 시켜 보세요. 문장 구조에 맞춰 짧게 말하는 연습은 독해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내용 읽기 독립으로 나아가는 첫걸음, 하이파이브 문해력
《다리를 너무너무 갖고 싶은 뱀, 거스》는 ‘하이파이브 문해력 학습 동화’ 중 사실 독해력을 키워 주는 그림책입니다. ‘하이파이브 문해력 학습 동화’는 다섯 가지 기초 문해력을 골고루 경험하는 시리즈예요. 어휘력, 읽기 유창성, 사실 독해력, 추론력, 비판력에 특화된 그림책 10권과 독후 활동 100문제를 만날 수 있습니다. 그림책을 읽으면서는 의미와 주제를 받아들이고, 그림책과 1:1 매치하여 설계한 독후 활동북으로는 생각을 정리하고 표현할 수 있어요. 흥미로운 그림책과 생각을 끌어내는 독후 활동북으로 아이의 첫 문해력 학습을 응원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