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운동가의 발자취를 찾아 역사 속으로 떠나는 ‘어린이 비주얼 역사 백과’
생생한 그림으로 되살린 독립운동가의 얼굴을 기억하다!
여러분은 김구, 안창호, 안중근, 유관순, 윤봉길이 누구인지 아시나요? 이분들은 우리나라의 독립을 위해 싸우셨던 자랑스러운 독립운동가들입니다.《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독립운동가 100인》은 최초로 독립운동가 100인의 이야기를 담은 책이에요. 우리에게 익숙한 독립운동가와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던 독립운동가 그리고 한국의 독립을 위해 헌신했던 외국인까지, 우리가 꼭 기억해야 할 독립운동가들의 삶을 어린이에게 소개합니다.
특히 이 책은 독립운동가 100인의 인물 그림이 돋보이는 역사책이에요. 아이들이 직접 독립운동가의 얼굴을 마주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생생한 일러스트로 되살렸지요. 각 인물의 주요 행적과 시대 배경도 함께 설명하고 있어 한국 근대사의 흐름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습니다. 한국 근대사를 처음 접하는 어린이도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도록 어렵고 복잡한 부분은 최대한 덜어내고,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쉬운 표현으로 이야기를 정리했습니다. 독립운동가의 삶을 통해 배움과 지혜, 감동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대한 독립 만세!”
일제 강점기라는 어둠의 시대, 조국을 위해 온몸을 바친 독립운동가들의 숭고한 삶
일제 강점기는 강제로 나라를 빼앗긴 암울한 시대였습니다. 우리 선조들은 나라를 되찾고 진정한 조국의 독립을 위해 목숨 바쳐 싸웠어요. 의병을 일으켜 스스로 나라를 지키겠다고 총과 칼을 들고 싸웠고. 일본의 위협에도 태극기를 들고 “대한 독립 만세!”를 외쳤으며 만주로 건너가 독립군이 되어 일본군에 맞섰어요. 또한 펜을 들고 글을 써서 민족의 울분을 문학으로 승화시키기도 했습니다.
이 책은 우리가 꼭 기억해야 할 독립운동가들의 이야기를 담았어요. 우리 민족의 영원한 스승이자 대한민국 임시 정부를 이끌었던 김구, 전 재산을 조국의 독립을 위해 바쳤던 이회영, 여성 최초의 미국 유학생이자 고종의 밀사가 되어 파리로 향했던 김란사, 예순다섯 살의 나이로 조선 총독부 총독에게 폭탄을 던진 강우규, 일본의 감시를 피하기 위해 200쪽 넘는 보고서를 외운 오광심, 타이완에서 일본 천황의 장인을 향해 단검을 날린 조명하 등의 독립운동가를 만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독립을 지지한 외국인 독립운동가들의 이야기도 있지요.
책을 읽다 보면 익숙한 독립운동가도 있지만 처음 마주하는 독립운동가도 있을 거예요. 익히 잘 아는 독립운동가라면 다시금 그분들의 뜻을 되새기고, 처음 알게 된 독립운동가라면 어떤 삶을 사셨는지 배울 수 있을 거예요. 이 책을 통해서 그들이 대한의 독립을 위해 어떻게 싸웠는지, 우리 민족의 독립운동이 얼마나 고귀하고 치열한 투쟁이었는지를 알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지금의 대한민국을 있게 해 준 자랑스러운 한국 독립운동의 영웅들!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독립운동가 100인의 이야기
2025년은 광복 80주년을 맞이한 역사적인 해입니다. 지금의 대한민국을 있게 해 준 자랑스러운 독립운동 역사와 독립운동가의 정신을 배우고 느낄 수 있는 기회를 가져 보는 것은 어떨까요?《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독립운동가 100인》은 어린이에게 올바른 역사 의식과 독립의 참뜻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독립운동가의 생애와 업적을 이해하고 관련된 역사적 사건, 단체 등에 대해서 배우면서 역사를 바라보는 넓은 시야를 갖추게 될 거예요. 사진도 함께 실려 있어 실제 역사의 한순간을 생생하게 파악할 수 있는 학습 효과를 더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조국 독립을 향한 독립운동가들의 뜨거운 의지와 숭고한 희생에 감사하며 우리 역사를 소중히 기억할 수 있을 거예요. 역사를 되새기면서 우리가 사는 세상을 제대로 바라보고 이해하는 힘은 바로 나 자신에게 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지요.
부록 페이지에는 ‘독립운동가 인물 카드’를 실었습니다. 어린이들이 독립운동가 한 분 한 분의 이름과 얼굴을 잘 기억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마련했어요. 카드 뒷면에는 해당 인물에 관한 설명과 활동했던 단체를 수록했습니다. 카드를 활용하여 독립운동가에 관한 지식을 친구나 부모님과 함께 묻고 답하는 시간을 가지면 독립운동가를 잘 기억할 수 있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