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AT은 중대한 변화를 맞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국가고시인 공무원 시험이 중대한 변화를 맞고 있습니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이상적인 공무원상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어느덧 10판을 맞이하게 된 『이나우의 합격하는 PSAT 언어논리』도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교재의 판형은 물론 전체적인 디자인까지 전폭적인 개편을 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혁신 속에서도 기출문제가 가장 중요하다는 근본을 잊지는 않았습니다.
기출문제는 PSAT 언어논리 시험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자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 교재를 집필하는 과정에 한 시도 기출문제가 중요하다는 생각을 잊지 않았습니다. 기출문제는 출제 기관에서 선발하고자 하는 인재상을 보여주는 청사진이며, 또한 나의 사고 과정이나 판단 기준을 확인해 볼 수 있는 거울입니다.
그런데 현장에서 만난 여러분들은 기출문제를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모르고 있었습니다.
저는 강의 현장에서 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다양한 모습의 여러분들을 만나왔습니다. 그 분들은 모두 기출문제가 PSAT 학습에 있어 기본이라고 말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러한 말씀과는 다른 여러분의 현실을 마주하면서 강사가 되어야겠다고 결심하였습니다. 정말 많은 분들이 어떤 것을 목적으로 기출문제를 풀어야 하는지 방향성을 전혀 설정하지 못한 채, 정답의 확인과 해설의 이해에 의존하는 방식으로 공부하고 계셨던 것입니다.
여러분, 기출문제는 단순히 채점과 해설을 확인하기 위해서 풀어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대략적으로 시험의 성격을 확인하기 위한 단순한 목적을 위해서 풀어야 하는 것도 아닙니다. 언어논리는 여러분의 사고 과정을 검증하기 위해서 출제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내 스스로가 공무원으로서 요구되는 적절한 추론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정오를 분명히 구분할 수 있는 올바른 판단 기준을 함양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를 습득하기 위한 궁극의 자료로써 활용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상담을 통해 혹은 강의 현장에서 만나본 많은 분들은 자신에 대해서 단순히 학습 시간의 부족이나 독해력, 집중력과 같은 애매모호한 부분의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집착에 가까울 정도로 많은 문제를 푸는 비효율적인 학습 방법에 머물러 있었던 것입니다. 본 서는 기출문제 해설집이 아니며, 그래서도 안 됩니다.
그렇습니다! 이 책은 기출문제 풀이가 아니라 앞으로의 언어논리 공부를 위해서 기획되었습니다.
자신에 대한 진단이 지나치게 추상적이거나 광범위한 문제에 대한 것에 그친다면, 그것에 대한 해답도 비슷한 수준의 답변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 책의 집필은 바로 이러한 문제 인식으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이 책에서 진정으로 도달하고자 하는 곳은 기출문제의 정답과 해설이 아닙니다. 정확히 그 너머에 있습니다. 따라서 이 책은 끝이 아니라 시작입니다. 이 책의 모든 내용에 대한 학습이 끝났을 때, 여러분은 앞으로 기출문제들을 “어떠한 관점에서 풀어야 할 것인지”를 알게 되실 것이며, 빨리 다른 기출문제들도 풀고 싶은 마음이 드실 것입니다.
언어논리는 단순히 글을 빠른 속도로 읽고, 문제를 푸는 그저 그런 영역이 아닙니다. 전략적으로도 PSAT 점수의 기반을 만들어가는 핵심 과목으로서 그 중요도는 계속 높아지고 있습니다. 기계적으로 학습 시간을 늘리고 문제 풀이량만 늘리는 무의미한 과정의 반복에서 벗어나길 바랍니다. 또한 이 책을 푸는 과정에서 밟아나갈 단계들을 즐기고, 만들어 놓은 장치를 찾아내어 보세요. 이 과정에서 여러분도 모르는 사이에 점점 여러분이 고르는 정답이 바뀌고, 문제에 대한 이해도와 관점이 달라지게 될 것이라 저는 확신합니다.
“예전에 어떻게 언어논리 문제들을 풀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아요.”
제게 가장 큰 감동을 주었던 한 수험생의 합격담이었습니다. 진짜 언어논리에 대해서 알고 싶지 않으신가요? 여러분이 마음만 먹는다면 분명 지금과 완전히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항상 양질의 강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도움을 주시는 윌비스 한림법학원의 여러 관계자분들, 본 서가 출간될 때까지 많은 도움을 주셨던 출판부의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뭔가 고민이 되는 문제가 있을 때마다 여러 조언을 아끼지 않고, 음으로 양으로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동료 강사분들께도 감사하다는 말씀을 꼭 드리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제 삶의 의미이자, 여러 힘든 일이 있을 때도 변함없이 제가 버티어 나갈 수 있도록 굳건한 지지대가 되어주는 제 가족들에게도 무한한 사랑의 마음을 보냅니다.
이 책을 보는 모든 분들에게 합격이라는 결과가 꼭 함께 하기를 바라겠습니다.
2025년 7월
이나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