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1.디자인의 기본
막상 디자인을 시작하려고 보면 무엇을 먼저 만들어야 하는지, 무엇부터 손을 대야 좋을지 알 수가 없어서 막막하기만 합니다.
이 챕터에서는 TRPG의 디자인을 구성하는 각 요소를 파악하게 됩니다.
각 요소를 파악한 후에는 디자인 과정을 차근차근 밟아가면서 ‘무엇을’ ‘어떻게’ 만들어야 좋은지를 알 수 있습니다.
직접 만들기가 어렵다고요? 외주나 커미션을 맡기신다고요? 그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 챕터에서는 의뢰하려는 디자인 요소의 형태, 톤 구성 등을 어떻게 설명해야 좋은지를 알 수 있습니다.
Chapter2.디자인 포인트
이 챕터에서는 지난 챕터에서 짚어보았던 요소들을 완성물 예시와 함께 소개합니다.
타이틀 로고부터 시작해 핸드아웃이나 메인 비주얼 등, 각 부분의 요소를 분석하고 포인트를 짚어가며 염두에 둘 만한 점, 참고하면 좋은 팁 등을 제시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예시는 직접 디자인하려는 분이나 디자인을 의뢰하려는 분께 좋은 영감을 떠올릴 계기를 제공할 것입니다.
Chapter3.디자인 아이디어
이 챕터에서는 앞선 두 챕터에서 소개했던 디자인과 다양한 요소들이 실제 작품으로 어떻게 표현되었는지를 소개합니다.
여기서는 창작자의 작품과 인터뷰를 통해 각 디자인에 담긴 제작 의도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개성 넘치는 TRPG 시나리오 라이터/디자이너의 작품을 소개하면서 실제로 세상에 나온 작품의 디자인들을 살펴보며 자유분방환 TRPG 디자인의 여러 면모를 접하시게 될 겁니다.
추가로, 해외 TRPG 작품도 함께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야말로 다양성으로 가득한 작품의 여러 디자인 요소는, 때로는 파격적이기까지 합니다. 그 중에서 일부를 소개합니다.
Chapter4.머더 미스터리 디자인
머더 미스터리는 TRPG와 확실하게 선을 긋기가 어려울 만큼 닮아 있습니다. 머더 미스터리를 가리켜 ‘TRPG와 늑대인간 게임의 결합판’이라고 부르기도 할 만큼, 각자의 역할을 가진 참가자가 롤플레이와 판정으로 이야기를 엮어가는 유사성이 있습니다. 그만큼 디자인적인 측면에서도 많은 공통점을 가집니다.
이 챕터는 책 속의 책으로서, 머더 미스터리의 디자인에 관하여 다룹니다.
머더 미스터리 특유의 요소와 표현, 비주얼 포인트 등을 짚어가면서 각 부분을 어떻게 디자인해야 하는지를 예시와 함께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본에서 활동하는 머더 미스터리 창작자들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디자인을 시작하게 된 동기나 디자인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점을 알아봅니다. 그리고 머더 미스터리 시나리오 디자인의 실제 예시를 보시면서 여러 창작자의 다채로운 상상력을 엿볼 수 있습니다.
TRPG 본연의 매력은 대화와 문자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이지만, 이를 뒷받침하는 시각적 설계 또한 플레이 경험을 2배, 3배로 풍부하게 만들어 줍니다. [TRPG 디자인 가이드]는 복잡한 전문 지식 없이도 누구나 쉽고 체계적으로 TRPG 디자인을 배울 수 있도록, 실물 작품의 예시 또한 다양하게 수록했습니다.
이 책이 조금이라도 TRPG 디자인에 좀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