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욱 추상적이고, 통합적인 개념이 등장하는 초등 고학년 과학
통합과학의 탄탄한 바탕을 만들기 위해서는 과학 배경지식이 반드시 필요하다!
전자력, 기압, 남중고도, 복사 에너지 등등. 초등 고학년 과학 책에는 말만 들어도 어렵게 느껴지는 용어와 개념들이 곳곳에 등장한다. 실험을 하며 과학이 마냥 재미있게만 느껴졌던 저학년 때와 달리 한층 추상적이고, 정교한 개념이 나오면서 난이도가 급상승하게 된다. 그렇다 보니 실험을 하거나 과학 영상을 보면서 잘 이해한 것 같은 개념도 시험이나 평가에 나오는 문제에서는 틀리는 일이 자주 있다. 자신도 모르는 새에 오개념이 자리하게 된 것이다. 정교해지는 개념과 복잡해지는 원리를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과학에 대한 배경지식을 탄탄이 쌓아 이해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 책은 고학년 어린이들에게 과학 교과목에 나오는 개념과 원리에 담긴 배경지식 이야기를 들려주며 과학 개념을 바르게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배경지식을 차곡차곡 쌓도록 도와준다. 고학년 과학의 배경지식은 과학의 오개념을 막고, 중학교 과학 공부로도 이어져 통합과학의 탄탄한 바탕이 되어 준다. 더 나아가 과학 탐구 영역과 수능 비문학에서도 든든한 지식 자산이 되어줄 것이다.
먼 우주까지 다루는 시공간의 영역과 더욱 정교해진 과학 문해력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의 구분을 뛰어넘은 융합적인 사고력을 키우다!
고학년 과학에 나오는 개념과 원리는 한층 추상적이고 복잡해지는데, 공부의 영역은 먼 우주까지 넓어지고 더욱 정교해진다. 게다가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에 각각 등장하는 과학 개념들은 그 영역을 넘어서 다른 영역에도 등장해 영향을 끼치며 융합적인 사고력을 요하게 된다. 단편적인 개념과 지식을 씨줄과 날줄처럼 연결지어 스스로 답을 찾아 나가는 사고력이 필요해지는 것이다. 우리가 과학에 대한 다채로운 배경지식을 쌓아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 책은 고학년 과학 책에 등장하는 과학 개념과 원리에 대해 재미있는 배경지식을 들려주며 한층 융합적인 사고력을 키워나갈 수 있게 도와준다. 이를 통해 과목들로 구분되던 지식들의 연관성을 알려주고, 통합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게끔 해준다. 배경지식을 알고 나면 난해하게만 보이던 과학 용어가 자연과 우주의 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유용한 개념으로 이해된다. 이 책에서 제시한 과학 배경지식을 하나둘 쌓아가다 보면 어느새 꽤 어렵게 느껴지던 과학 지문을 순조롭게 읽어내고, 자유롭게 올바르게 과학 개념을 구사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각 글에 등장하는 핵심 개념을 학습툰으로 소개해 중요한 포인트를 재미있게 짚어주어 학습 호기심을 지펴준다. 본문 속 낱말을 설명해 주고, 내용을 이해하는 ‘진짜 읽기’를 위한 학습 페이지를 제공한다. 끝으로 각 본문과 관련해 자신만의 생각을 정리하는 ‘글쓰기’로 개념 정리를 하게끔 돕는다.
“같이 하는 공부는 더욱 즐거워!”
지구에 불시착한 외계인 두두와 함께 시작하는 과학 읽기
흥미를 돋우고 이야기에 몰입하게 하는 최고의 공부 메이트 두두와 함께하다!
어느 날 우주 쓰레기의 습격으로 지구에 불시착한 외계생물체 두두. 두두를 발견한 민재와 아빠는 두두가 자기 별로 돌아갈 때까지 지구에 머무는 것을 돕기로 한다. 그런데 두두의 눈에 이 지구는 탐사할 매력이 아주 가득한 행성이다. 지구 곳곳을 탐사하며 다채로운 자연과 생물, 환경에 대해 알아 가게 되는데….
이 책에는 ‘과학 공부는 어렵고 복잡할 거’라는 선입견을 갖기 쉬운 어린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공부 메이트가 나온다. 바로 지구에 대한 지식이 하나도 없는 외계생명체 ‘두두’다. 두두의 눈에는 지구라는 행성은 호기심과 흥미를 자아내는 탐사 대상이다. 이 책은 두두와 함께 어린이 친구들도 지구 이곳저곳을 탐사하며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의 영역에 대해 알아보는 흐름으로 구성되어 있다. 귀여운 외계인 친구 두두와 함께 과학 공부를 하는 기분을 맛보며 과학 공부에 더욱 재미있게 빠져들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