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영국 인디 어린이 도서상 후보작
영원한 숙적, 슈퍼 악당 엄브라와의 대결
최후의 승자는?
스파이 집안에서 태어난 주인공 밸런타인 데이(줄여서 바이). 스파이였던 엄마 이스터 데이와 바이의 담임 선생님 조지 스프라우트의 두 번째 결혼식 날, 슈퍼 악당 엄브라는 아빠가 빼돌린 테러 무기 뉴로트롤을 탈취해 우주로 향합니다. 바이의 가족도 로드 할아버지의 우주선 문브레이커를 타고 엄브라를 추격합니다.
우주에 적응할 새도 없이 엄브라의 공격은 시작되고 미지의 행성에 불시착하게 됩니다. 이번엔 외계인이 나타나 바이의 아빠를 해부하겠다고 합니다. 과연 바이의 가족은 외계인을 물리치고, 전 세계를 통제하려는 엄브라의 엄청난 계획을 막을 수 있을까요?
스파이와 악당 들이 선사하는 완벽한 웃음과 반전!
13살 예비(?) 스파이 밸런타인 주위에는 스파이와 악당, 또 괴짜들이 넘쳐납니다. 이로 인해 여러 가지 문제가 연달아 터지지만, 영국에서 큰 반향을 일으켰던 베스트셀러 시리즈의 작가 마즈 에반스는 오히려 속도감 넘치는 유머로 이야기를 풀어나갑니다.
대를 이어온 스파이 가문에서 태어나 뛰어난 활약을 펼쳤던 스파이 출신의 의심 많은 엄마, 온갖 범죄를 저질렀던 과거를 버리고 이제는 새로운 삶을 살겠다고 선언하며 바이 앞에 모습을 드러낸 친아빠, 그리고 엉뚱한 잡학 선생님 새아빠, 로봇 마니아지만 친엄마와의 사이는 계속 틀어지기만 하는 의붓남매 러셀, 어딘지 수상한 동료 스파이들과 착해지려는 악당까지…. 주변을 둘러싼 개성 넘치는 인물들과 얽히고설킨 관계 속에서 바이는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바이 스파이〉 시리즈는 엄마 아빠의 이혼과 새 가족의 출현, 그리고 순탄치 않은 학교생활 같은 일상 속 문제와 함께 전 세계적인 범죄 조직의 위협에 맞서 싸우는 예비 스파이 바이의 활약도 담고 있습니다. 가끔은 스파이 엄마처럼, 또 가끔은 악당 아빠처럼, 자신만의 방식으로 고민을 해결해 가는 바이, 그리고 그 곁에 있는 특별하지만 평범한 사람들과 쌓아 가고, 변화하는 관계를 통해 어린이 독자들도 자신만의 장점을 찾고 용기를 얻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