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가 꼭 알아야 할 필수 법 상식을 재미있게!
저작권법, 동물 보호법, 학교폭력 예방법, 소년법, 초상권 침해 등 아이들이 한 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중요하고 기본적인 법 위주로 내용을 구성했어요. 인터넷, 학교, 길거리, 슈퍼마켓, 가정 등 일상에서 마주칠 수 있는 다양한 법들을 재밌게 풀어내서 책을 읽다 보면 어렵게만 느껴졌던 법률 상식이 머릿속에 쏙쏙 들어올 거예요.
법이 생겨난 이유를 알면 법과 사회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어요
학생들의 인격권을 존중하기 위해 ‘초ㆍ중등 교육법’에서는 체벌을 금지했고, 개인의 행복 추구권을 보장하기 위해 ‘개명’ 절차도 점점 쉬워졌어요. 반면, 남녀평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호주제’가 폐지되었고, 표현의 자유를 지키기 위해 ‘인터넷 실명제’가 사라졌답니다. 이처럼 법은 필요에 따라 생기기도 하고 때로는 없어지기도 해요. 그 이유를 알게 되면 법이 훨씬 더 가까이 느껴지고 사회를 이해하는 눈도 넓어지지요.
실제로 이슈가 되었던 사건을 활용한 흥미로운 이야기 구성
유명 아이돌과 기획사의 계약 분쟁, EBS 펭수 상표권 논란, 경복궁 담장 낙서 사건 등 사회적으로 크게 이슈가 되었던 사건을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게 재구성하여 소개했어요. 현실감 있는 이야기로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자연스럽게 시사 상식까지 키울 수 있습니다. 또한 법이 우리 삶과 밀접하게 연결된 규칙임을 자연스럽게 알게 될 거예요.
옛날의 법과 세계의 신기한 법도 함께 소개!
세상에는 시대와 나라에 따라 다양한 법이 존재합니다. 이 책은 고조선 시대의 8조법, 조선 시대의 팽형, 미국의 총기 소지법, 인도의 책가방 무게 제한법 등 다양하고 재밌는 법 이야기도 함께 소개해 아이들에게 상상력과 지적 호기심을 자극해 줍니다. 또 다소 낯설고 신기한 법을 통해 시대의 분위기나 다른 나라의 문화도 더 깊게 이해할 수 있지요.
법 용어 사전 수록, 그리고 현직 변호사의 꼼꼼한 감수까지!
헌법과 민법은 어떻게 다르고, 판사·변호사·검사는 각각 어떤 역할을 하며, 벌금과 과태료는 무엇이 다른지 등 법 관련 용어들은 어렵고 헷갈리는 것들이 많습니다. 이 책은 본문 마지막에 ‘법 용어 사전’을 따로 수록해 궁금한 개념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구성했고, 현직 변호사의 자문과 감수를 통해 법률 정보의 정확성도 높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