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책을 통해 배우는 미래의 돈 이야기 **
ㆍ 돈은 어떻게 세계를 움직여왔고 어떤 모습으로 발전해 나갈까?
ㆍ 비트코인이 뭐지? 디지털 화폐의 종류와 의미
ㆍ 디지털 화폐를 발전시켜 온 우리 시대의 괴짜들
ㆍ 비트코인을 넘어 알트코인, 발전해 가는 디지털 자산들
ㆍ 다양성과 확장성에 기반한 무궁무진 블록체인 생태계
ㆍ 디지털 화폐로 이동 중인 세계 경제의 지금!
ㆍ 디지털 화폐가 불러 올 미래 세상에서 살아남는 법
“사회, 역사, 기술, 시사를 엮어 배우는 미래 돈의 흐름!”
불확실한 디지털 금융 시대의 슬기로운 생존법
돈의 가치를 알려주는 단 한 권의 경제 교과서
디지털 화폐가 등장하며 우리 금융 환경도 빠르게 바뀌고 있다. 마치 스마트폰이 없던 시대와 스마트폰이 생긴 이후 시대의 차이처럼, 디지털 화폐의 등장은 우리가 바라보는 돈의 관점을 크게 바꾸어 놓을 것으로 보인다.
이 책은 세계적인 금융 환경의 변화 속에서 디지털 화폐 시대를 살아갈 10대 청소년들을 위해 진정한 돈의 가치를 이해하고 이를 똑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슬기로운 금융 생존법을 일러주는 청소년 필독 경제 교양서다.
이 책에서 저자는 디지털 화폐의 대표 격인 ‘비트코인’을 열쇠 삼아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돈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떤 장점이 있고 문제점이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바뀌게 될지 찬찬히 이야기해 준다. 조개껍데기에서 시작하는 화폐의 역사부터 인플레이션으로 세계 경제의 변곡점을 만들어 낸 역사적 순간들, 그리고 인터넷과 AI, 블록체인 등 기술 발전과 그에 따른 디지털 화폐의 등장까지 돈을 둘러싼 역사, 사회, 경제 이야기가 펼쳐진다.
디지털 화폐 혁명을 이끈 숨은 주역들의 이야기도 흥미롭다. 세계 공용 화폐 ‘방코르’ 도입을 제안한 케인스부터, ‘비트골드’와 ‘스마트 계약’ 개념을 만든 컴퓨터 과학자이자 암호학자 닉 자보, 금 기반의 디지털 화폐 ‘이골드’를 만든 내과 의사 더글러스 잭슨, 비트코인 개발자로 알려진 베일에 싸인 인물 사토시 나카모토, 블록체인 플랫폼 이더리움을 개발하여 2세대 암호화폐 시대를 열었다는 평가를 받는 천재 프로그래머 비탈릭 부테린, 알리페이로 현금 없는 중국을 만든 마윈까지 새로운 화폐의 시대를 연 인물들도 하나하나 조명한다.
“비트코인이 지난 15년 간 2,440만 배나 올랐다고?”
화폐의 역사와 흐름을 알면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
비트코인을 넘어 알트코인으로 이어지는 디지털 경제가 만들어 내는 새로운 자산 이야기와 트럼프 대통령 시대가 불러 올 디지털 금융 정책의 향방, 새로운 디지털 금융 환경에서 힘겨루기 하는 세계 주요 나라들의 경쟁도 최신 시사 이슈를 통해 들여다볼 수 있다.
저자는 무엇보다 디지털 화폐 시대를 살아갈 청소년들을 위해 디지털 금융의 장점뿐만 아니라 주의해야 할 점, 슬기로운 금융 생활을 위한 똑똑한 경제 습관 기르는 법 등도 상세히 일러준다. 교실 밖에서 배우는 진짜 경제 교과서로 삼아도 손색이 없다.
총 33장의 작은 이야기 속에 장마다 학습 만화가 더해져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는 것도 이 책의 장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