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다리고 기다리던 최고+최신 몽고DB 가이드북
몽고DB는 개발자 친화적인 방향으로 꾸준히 발전했음에도 한동안 국내에 관련 서적이 출간되지 않았다. 이 책의 원서는 몽고DB에 소속된 필진이 직접 집필한 최초의 공식 몽고DB 도서다. 원서는 출간 당시 최신 버전인 7.0을 기준으로 집필되었으나 이후 8.0 버전이 나왔고, 이에 8.0 내용을 주석 및 부록으로 보완해서 이번에 제이펍에서 출간한 한국어판 번역서가 바로 《마스터링 몽고DB 7.0(제4판)》이다.
개발자로서 몽고DB를 활용하기 위해 알아야 할 아키텍처, 개발자 도구 등 기초부터 시작한다. CRUD 쿼리, 스키마 설계와 데이터 모델링, 고급 쿼리, 집계 파이프라인, 다중 문서 ACID 트랜잭션, 인덱스 최적화 등 실무 친화적인 주제를 실습 예제와 함께 설명한다.
다음으로 몽고DB를 DBaaS로서 최대한 활용할 수 있게 하는 아틀라스 개발자 데이터 플랫폼 및 관련 제품군을 살펴본다. AI 애플리케이션에 유용한 아틀라스 벡터 검색 등 최신 제품의 활용법을 다룬다는 점이 돋보인다. 이어서 모니터링과 백업, 아틀라스 검색, 서드파티 애플리케이션과의 통합 방법을 살펴보고, RBAC 등 보안, 감사, 암호화까지 좀 더 고급 주제까지 다룬다.
국내에 출간된 모든 몽고DB 도서 중에서 다루는 범위나 전문성 면에서 최고인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과언이 아니라 팩트다.
주요 내용
● 데이터 인사이트를 얻기 위한 고급 쿼리 실행
● 집계 파이프라인의 강력한 기능을 활용한 데이터 변환
● 다중 문서 ACID 트랜잭션으로 데이터 무결성 보장하기
● 전략적 인덱싱 기법을 사용한 쿼리 성능 최적화
● 몽고DB 아틀라스를 활용한 모니터링 및 백업
● 아틀라스 검색으로 강력한 검색 기능 사용
● 보안을 위한 RBAC, 사용자 관리, 데이터 암호화
● 투명성과 책임성을 보장하는 감사 프랙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