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후 위기 시대! 지구를 구하고 싶은 어린이들 모두 모여라!
현직 초등학교 교사이자 환경 교육 전문가가 집필하여 신뢰도를 더한 ‘환경 실천 그림책’
환경 문제는 오늘날의 가장 중요한 이슈 가운데 하나이다. 요즘은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아이들 역시 환경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환경 보호를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사실도 잘 알고 있다. 그렇다면 지금 아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환경 교육은 무엇일까. 바로 오늘부터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환경 보호 방법’을 알려 주는 것이다.
《오늘부터 매일매일 환경 실천》은 아이들이 일상에서 마주하는 생활 속 상황들을 통해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환경 보호 방법을 알려 주는 환경 지식 그림책이다. 쓰레기 문제부터 재활용 및 분리배출, 에너지 절약, 탄소 중립, 생태 감수성까지 어린이가 꼭 알아야 하는 환경 주제를 폭넓게 다루고 있다. 이 책은 현직 초등학교 교사이자 환경 교육 전문가인 작가 정다빈이 집필하여 신뢰도가 높은 것은 물론이고,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콘텐츠로 가득하다. 매일 아이들과 함께 생활하는 교사로서 어린이들의 일상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작가는 아이들이 무심코 저지르기 쉬운 잘못된 행동을 짚어 내고, 이를 어떻게 바꿔야 하는지를 다정하면서도 명쾌하게 알려 준다.
책 마지막에는 어른들을 위한 가이드 코너 ‘어른들에게’가 마련되어 있다. 이 코너에서는 이 책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아이들의 환경 실천을 이끌기 위해 어른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등을 초등교사인 저자가 구체적으로 안내한다.
⚫ 생활 속 25가지 상황을 통해 알아보는 환경 실천법!
팍팍하고 어려운 지식 전달을 피한 재미난 구성
1. 환경 보호에 대한 기대감을 심어 주는 프롤로그 만화
책의 첫 장을 넘기면 가장 먼저 프롤로그 만화가 등장한다. 주인공 어린이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에어컨을 18℃로 계속 틀어 놓고, 먹을 수 있는 양보다 훨씬 많은 반찬을 받아 늘 남기는 등 환경에 해를 끼치는 행동을 많이 했다. 그러나 자신의 작은 행동 하나가 지구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면서 환경 지킴이가 되고, 친구들에게 함께 지구 환경을 보호하자고 독려하는 모습은 이 책을 읽는 아이들에게 환경 보호의 중요성과 앞으로 펼쳐질 내용에 대한 기대감을 심어 준다. 또한 본격적인 환경 실천법을 소개하기에 앞서 지구 온난화, 온실가스, 탄소 발자국 등 미리 알아 두면 좋은 환경 용어들도 가볍게 알려 주어 책을 보다 쉽고, 알차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돕는다.
2. 생활 속 25가지 상황을 통해 보는 ‘환경 실천법 100’
본문은 상황별로 두 페이지씩 구성되어 있다. 왼쪽 페이지에서는 잘못된 행동과 그 이유를, 오른쪽에는 이 상황에서 해야 할 올바른 환경 행동을 그림과 함께 구체적으로 알려 준다. 예를 들어, 배달 앱으로 음식을 주문하면서 당장 필요하지 않은 ‘공짜’ 일회용품을 받은 상황을 보여 주고, 이 일회용품들이 나중에는 결국 쓰레기가 되어 환경을 오염시키게 된다는 문제점을 짚어 준다. 이어서 이러한 상황에서는 필요하지 않은 물건은 ‘거절하자’는 실천 행동을 알려 주는 식이다.
또한 각 상황의 마지막에는 ‘또 다른 실천’ 코너를 마련해 추가로 실천할 수 있는 환경 행동을 세 가지씩 소개한다. 책을 다 읽고 나면 생활 속에서 따라 하기 쉬운 환경 보호 방법을 100가지나 알게 되는 셈이다.
3. 주제와 관련한 다양한 배경지식을 담은 부가 코너
아이들이 평소에 궁금해할 만한 내용을 흥미롭게 구성한 부가 코너도 마련했다. 쓰레기를 주제로 한 페이지에서는 과자 봉지, 칫솔, 스프링 노트처럼 아이들이 자주 사용하는 물건들의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을 알려 주고, 쓰레기를 줄이는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 실천법도 함께 소개한다. 또 에너지 절약을 주제로 한 페이지에서는 전등을 끄는 행사가 있는 환경 기념일을 소개하며 이때 할 수 있는 일(밤 산책하기, 불 꺼져 있는 집 세어 보기, 그림자놀이 하기 등)도 함께 알려 준다. 이처럼 실생활과 연결되는 다양한 배경지식은 환경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실천 의지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4. 미로찾기, 다른그림찾기 등 재밌는 액티비티가 가득!책의 마지막에는 미로찾기, 숨은그림찾기, 다른그림찾기, 점 잇기, 색칠하기 등 다양한 액티비티를 담았다. 아이들이 직접 활동에 참여하며 앞에서 배운 환경 지식을 다시 한번 짚어 보고,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구성했다. 특히 환경 문제나 환경 행동에 아직 큰 관심이 없는 어린이라면 액티비티부터 해 보길 권한다. 다양한 놀이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환경에 관한 관심을 키울 수 있을 테니 말이다.
⚫ 실제로 들여다본 듯 어린이의 일상을 세세하게 표현한 그림들
《오늘부터 매일매일 환경 실천》이 다른 환경 지식 그림책들과 차별화되는 특징 중 하나는 사랑스럽고 디테일이 가득한 그림이다. 그림 작가 배누는 그동안 어린이 교양지, 독서 학습 월간지, 어린이ㆍ청소년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러스트 작업을 꾸준히 해 온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작품에서도 아이들의 실제 생활을 들여다본 듯 세세하고 현실감 있게 아이들의 일상을 표현했다. 각 상황을 풀컷, 만화 컷 등 그 특징에 맞도록 다양하게 구성하였으며, 주인공의 다채로운 표정과 재치 있는 상황 묘사는 자칫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환경 문제를 훨씬 친근하게 느끼도록 해 준다. 또한 성별을 특정하지 않은 중성적이고 귀여운 주인공을 내세운 점도 돋보인다.
아이들은 책을 읽으며 자신이 이미 실천하고 있는 행동에는 뿌듯함을 느끼고, 새롭게 알게 된 내용에는 실천해 보고 싶은 의지를 갖게 되며, 자연스럽게 환경 보호에 마음을 열게 될 것이다. 그럼 지금부터 시작해 보자. 오늘부터 매일매일 환경 실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