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 리 말
최종합격의 마지막 관문은 면접평가다!
대한민국의 안보와 국방을 책임 질 미래 군(軍) 간부 여러분들의 최종합격을 진심으로 기원 드리며 전・후방 각지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기대해봅니다.서류전형과 1차 필기시험에서 합격했다면 각 군(軍)별 특성에 맞는 철저한 2차 면접평가 준비가 필요합니다.
면접평가 어떻게 준비할까?
면접관을 바라보는 올바른 시선입니다.면접관은 나를 선발하는 사람으로 인식하면 면접자리가 부담되고 불편할 수 있습니다.존경하는 선배를 뵙고 서로의 생각을 나누고 조언을 듣는다는 자세로 면접에 임한다면 긴장감이 덜하고 다소 편안한 마음으로 면접평가를 볼 수 있습니다.
면접(面接)은 말 그대로 얼굴을 마주 대함, 직접(直接) 만남입니다.즉, 직접 대면하여 그 사람의 인품, 성품, 자질, 언행 등을 시험하는 절차입니다.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면접관과 공감 및 소통이며, 군(軍) 조직에 적합여부, 군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인지 보여주는 것입니다.
다음은 군(軍)면접 시 핵심내용입니다.
첫 번째
면접관이 듣고 싶은 답변을 반드시 해야 합니다.모두 알고 있는 기본적인 내용이지만 잘 안 됩니다.그럴수록 긴장을 풀고 면접장에서 면접관에게 절대 집중해야 합니다.
두 번째
군 면접의 목적은 다른 일반기업 면접과는 다릅니다.1차 합격자를 대상으로 자질 부족 자를 찾아내서 떨어뜨리는 것이 면접관의 핵심 역할입니다.
세 번째
면접장에서 대기하는 순간부터 면접 시작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모든 면접 관련자들이 당신을 보고, 듣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네 번째
나는 군 간부에 적합한 인재라는 것을 보여줘야 합니다.당황스럽고 어려운 질문에도 논리적으로 보편타당하게 답변해야 합니다.
본서를 통해 면접을 준비하는 모든 분들의 최종합격을 다시 한 번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
끝으로 우수한 군 간부 선발을 위한 저의 신념을 끝까지 믿어주신 경연 출판사 강도원 대표님, 격려와 응원을 아낌없이 해주시는 사랑하는 가족들과 반려자 혯님 김지혜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전문면접관 찌니쌤(마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