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된 달리기가 내 몸을 망치기 전에
반드시 읽어야 할 책
“이 책이 무조건 정답이라고 말하고 싶지는 않다. 다만 현시점에서 가장 신뢰할 만한 자료를 모았고, 이를 토대로 달리기의 원리를 재미있게 설명했다. 이 책을 읽고 훈련하면 매 순간 성장하는 러닝 생활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 〈프롤로그〉 중에서”
달리기는 특별한 기술이 필요하지는 않지만, 착지법이나 호흡 등을 알고 있으면 더욱 재미있고 안전한 달리기를 할 수 있다. 특히 자신의 체형이나 심박수, ZONE 2, 근력, VO2max, 심폐지구력 등을 알고 있으면 달리기를 할 때 확실한 운동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달리기는 과학이다》는 유튜브 채널 ‘채찍단’이 달리기의 과학적 이론과 연구 결과를 토대로 설명하는 책이다. 단순히 달리는 것이 아닌 온전히 달리기 자체에 집중하며 안전하고 제대로 그리고 즐겁게 달리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은 크게 6개의 파트로 나누어져 있으며 PART 01은 달리기를 시작하기 전에 알아두면 좋을 러닝화, 러닝복, 날씨와 달리기 주법을 소개하고 있다. PART 02는 달리기를 위해 필요한 몸 속 에너지와 영양에 관해 설명하고, PART 03은 달리기 트레이닝을 위해 다양한 이론을 제시하며 효과를 검증하고 있다. PART 04는 달리기에 빈번하게 발생하는 부상과 이를 보완하는 보강 운동을, PART 05는 마라톤을 위한 준비와 실전 훈련에 대해 담았다. 마지막으로 달리기를 위한 팁에서는 다양한 속설과 정보, 달리기 매너 등을 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