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컷’으로 보는 발명·발견사
《한 컷 쏙 발명·발견사》는 인류 역사에서 중요한 발명과 발견의 순간들을 ‘한 컷’ 그림과 함께 쉽고 재미있게 설명한다. 불이나 바퀴의 발명과 같은 원시 시대 기술부터 바코드나 인터넷의 발명 등 현대의 첨단 과학 기술까지 시대별로 중요한 발명품과 과학적 발견을 한 권으로 정리했다. 발명과 발견의 과정에서 복잡한 개념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 컷’으로 압축해서 보여 주고, 어린이들이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유머와 위트를 담았다.
장면사로 접하는 발명·발견사
인류의 주요한 발명과 발견을 연대기순으로 나열하고, 각각의 사건을 하나의 독립적인 ‘장면’으로 정리했다. 이 시리즈의 콘셉트인 한 컷 만화나 발명·발견사의 명장면을 포착한 그림처럼, 중요한 순간들을 짧은 설명으로, 극적으로 보여 주는 것이 특징이다. 또 각 발명·발견이 이루어진 결정적 순간을 시각적으로 강조하면서, 시대적 배경과 영향을 함께 설명했다. 역사의 틀 안에서 시간의 흐름을 한 장면으로 압축하고, 앞선 발명이 다음 발명으로 이어지는 구성으로 인류 문명이 발명·발전과 함께 어떻게 진화되어 왔는지를 보여 준다. 혁신적인 발명과 획기적인 발견이 어떻게 문명을 발전시켜 왔는지 주요 사건들을 시대별로 정리하고, 발명과 발견의 차이점을 고려해 핵심 사례들을 선별했다.
발명·발견사를 장면사로 읽는다면, 무엇보다 주요 사건을 한 장면으로 구성하여 직관적으로 이해하기가 쉽고, 발명·발견이 일어난 배경과 그 영향을 자연스럽게 전달받아 역사적 맥락의 중요성을 알게 된다. 또 단순한 연대표식 정리보다는 극적인 장면을 통해 보다 더 기억하기가 쉽다. 마치 한편의 다큐멘터리를 보는 것처럼 흥미롭게 배울 수 있다.
다양한 이슈와 다양한 시각 접하기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발명·발견사 역시, 각 장면마다 여러 이슈와 시각들이 존재한다. 어떤 경우는 의도된 발명에서 우연한 발견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또 다른 경우는 기존 지식의 재해석으로 새롭게 평가되는 순간들을 보여 준다. 어떤 발명은 철저한 연구 끝에 탄생하지만, 또 다른 발명은 우연한 사고나 실수에서 비롯되기도 한다. 어떤 발명은 시대적 요구에 의해 빠르게 받아들여지지만, 또 다른 발명은 당시 기술 수준이나 사회적 필요가 부족해 외면을 당하기도 한다. 발명은 인간의 삶을 개선하지만, 때로는 예상치 못한 부작용을 초래하기도 한다.
발명이나 발견은 대부분 한 사람의 아이디어로 기록되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로는 여러 사람의 기여와 사회적 환경이 맞물려 혁신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그 과정에서 제대로 조명받지 못하는 인물들의 기여도 역시 유의해서 살펴봐야 한다. 인쇄술이나 화약의 예처럼 서구 중심의 서술도 주의 깊게 봐야 할 이슈 중에 하나다. 발명이나 발견은 단순한 아이디어의 결과가 아니라, 그 시대의 사회적 요구, 경제적 조건, 문화적 배경 등이 깊게 작용한 결과임을 알아야 하는 것이다. 혁신이 가져온 긍정적 변화와 함께, 때로는 예상치 못한 부작용이나 윤리적 논란, 예를 들면 기술 발전이 사회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등도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다.
이처럼 《한 컷 쏙 발명·발견사》에서는 단순한 역사적 사실의 전달을 넘어, 발명·발견의 복합적인 맥락과 다양한 관점을 한눈에 담아 내어 어린이들의 사고의 폭을 넓혀 준다. 관련 분야의 다양한 시각을 함축적으로 보여 주며, 우리가 익숙하게 알고 있던 발명과 발견에 대해 새로운 관점을 제공한다.
어린이들이 발명·발견사를 접한다면
발명의 과정은 ‘나도 새로운 것을 만들 수 있을까?’라는 상상력과 문제를 해결하려는 창의적인 사고에서 출발한다. 상상력은 과학의 원리를 이해하려는 계기가 되고 ‘불편함을 해결하려는 노력’으로 발전하는 것이다. 이는 어린이가 성장하면서 주변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려는 태도로 자리잡는다.
또 대부분의 발명가들처럼 수많은 실패에도 포기하지 않는 자세, 실패를 하나의 과정이라고 생각하는 도전 정신과 끈기를 배운다. 친구들과 아이디어를 나누고 함께 해결하려는 자세를 통해 협력과 공유를 통한 발전을 이룰 수 있다. 아울러 과거의 발명들이 사회를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알고, 미래 기술에 대한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될 수 있다.
현대 어린이들을 위한 독서법으로 다가가기
이미지와 단문에 익숙한 현대 어린이들의 독서 습관에 맞춰 어린이들이 꼭 알아야 할 중요한 핵심 사건 60가지를 먼저 그림으로 보여주고, 간략한 텍스트로 정리해서 짧은 시간에 내용에 몰입할 수 있도록 했다. 페이지를 넘기면 한눈에 한 장면씩! 독서의 즐거움과 흥미는 물론 만만한 책읽기 습관을 기른다.
분야별 전문가 감수와 추천으로 권위를 높여
서울교육대학교 생활과학 교육과 교수로 초등학교 검정 교과서인 과학, 실과 및 중등 인정 교과서인 환경 과목의 대표 저자로 참여한 이상원 교수의 감수와 추천으로 전문성과 신뢰성을 강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