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닮았지만 또 다른 매력을 지닌 나라
편견 없이 다가가는 베트남의 진짜 모습
베트남은 한국과 닮은 이야기를 품은 나라다. 프랑스 식민 지배를 딛고 독립을 이루어 낸 역사, 급격한 경제 성장이 만들어 낸 현재의 모습은 한때 비슷한 경험을 겪었던 우리에게도 깊은 생각을 남긴다. 사람들의 열정, 가족을 중요하게 여기는 마음, 그리고 배우려는 열정은 우리네 삶의 모습과도 많이 닮았다. 하지만 베트남은 우리와는 다른 매력을 지닌 나라이기도 하다. 하노이의 고풍스러운 거리부터 메콩강 삼각주의 비옥한 땅까지 베트남은 지역마다 각기 다른 풍경과 문화를 품고 있다. 소수민족의 전통, 커피 한 잔에 담긴 중부 고원의 흔적, 국경을 넘나드는 베트남인의 삶 속에는 독특한 이야기들이 이어진다.
이 책은 베트남의 지리, 기후, 역사, 문화, 음식, 교육, 산업 등 다양한 주제를 통해 서로 다른 세계를 이해하는 길을 보여준다. 특히 베트남을 단순히 여행지로만이 아니라 하나의 독립된 문화와 역사를 가진 나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닮은 듯 다른 이야기를 통해 질문하고 생각할 기회를 선물한다.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가 공존하는 나라
고대 왕조부터 프랑스 식민지 시대, 베트남 전쟁, 그리고 현대의 경제 개혁까지 베트남은 오랜 역사를 지닌 나라다. 대략 1000년간의 중국의 지배와 100년간의 프랑스 지배, 그리고 약 20년간 미국과의 전쟁을 거쳐 통일을 이루는 동안 베트남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발전을 거듭해 왔다. 오늘날 베트남은 동남아시아에서 빠르게 성장하는 국가 중 하나로 손꼽히며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루는 독특한 사회를 형성하고 있다. 이 책은 이러한 전통문화가 어떻게 현대 베트남 사회에 녹아들어 있는지를 탐구하며 베트남 사람들의 일상생활을 생생하게 그려낸다.
문화와 생활 속에서 발견하는 베트남
베트남은 전통 복장인 아오자이와 논라(전통 모자), 쌀국수와 커피 문화로 유명하다. 하지만 그 속을 면밀히 들여다보면 베트남의 문화는 더욱 풍부하고 다채롭다. 불교와 유교의 영향이 강한 사회구조 속에서도 현대적인 사고방식이 빠르게 자리 잡고 가족 중심적인 가치관이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교육열이 높아 많은 부모가 자녀 교육에 힘쓰며 사회적으로 연대감이 강해 축구를 비롯한 스포츠에 대한 열정이 대단하다. 베트남 사람들은 전통과 현대를 조화롭게 받아들이는 유연한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다.
빠르게 성장하는 경제와 도시화의 변화
1986년 도이머이 정책 이후 베트남은 개방 경제를 도입하며 급격한 성장을 이루었다. 외국인 투자와 제조업의 발전이 경제 성장의 원동력이 되었으며, 하노이와 호찌민 같은 대도시는 글로벌 금융과 기술의 중심지로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급격한 도시화와 경제 발전 속에서도 농업이 여전히 중요한 산업으로 남아 있는 등 전통적인 생활 방식과 현대적인 삶이 공존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자연경관이 아름답고 여행하기 좋은 나라
수도 하노이는 정치와 문화의 중심지로 프랑스 식민지 시대의 건축물과 역사적인 유적지가 가득하다. 호찌민시는 경제의 중심지로 활기찬 도시 풍경과 독특한 길거리 음식 문화로 유명하다. 다낭과 나트랑 같은 해변 도시는 환상적인 휴양지로 주목받고 있으며, 하롱베이와 사파 같은 자연경관은 전 세계 여행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베트남의 대표적인 명소뿐만 아니라 잘 알려지지 않은 숨은 보석 같은 여행지도 함께 소개하고 있다.
이처럼 이 책은 베트남을 여행지 이상의 나라로 바라볼 수 있도록 돕는다. 단순한 정보 제공을 넘어 베트남의 역사와 문화, 사람들의 삶을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진과 일러스트, 퀴즈, 그리고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는 토론 주제를 포함하고 있다. 이를 통해 독자들은 베트남의 매력을 더욱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베트남과 한국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발견하며 세계 시민으로서의 시야를 넓힐 수 있다. 베트남을 여행하거나 생활할 예정인 사람, 베트남의 역사와 문화를 깊이 이해하고 싶은 사람, 다문화 교육과 세계시민교육에 관심이 있는 청소년 및 교육자, 베트남과의 비즈니스 및 교류를 준비하는 사람에게 권한다.
*** 이 책은 다양한 주제와 연계된 논제와 질문들로 독후활동지를 구성했습니다.
나의 첫 다문화 수업 시리즈는?
들어는 봤지만 잘 알지 못했던 세계 여러 나라의 다양한 문화를 청소년 눈높이에 맞춰 쉽고 재미있게 풀어낸다. 문화 다양성과 편견 없는 시각을 기르고 세계를 바라보는 폭 넓은 관점을 키우는 데 초점을 맞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