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소비자와 보험사 간 보험금 분쟁이 늘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 관점에서 보험금 관련 권리를 보장받고, 손해를 방지하는 보험 상식을 정리한 보험 관련 단행본 “보험금 전쟁에 대비하라”가 도서 출판 ‘플로션’을 통해 출간돼 눈길을 주목을 받고 있다.
이 책의 저자인 서민정, 김의한 보험 전문가는 각각 12년과 17년 차의 현장경험을 보유한 베테랑으로 그간 실제 경험했던 다양한 사례들을 바탕으로 책을 구성했다.
구성은 1장과 2장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1장 ‘고객과의 동행’에서는 고객들과의 보험 분쟁 등과 관련된 에피소드를 읽기 편한 에세이 방식으로 정리하였고, 2장 ‘보험 즉문즉설’에서는 진단, 후유장해, 수술, 입원, 실손의료보험, 어린이보험, 계약 전후, 제도 등 카테고리별 Q&A 방식으로 보험 상식을 정리했다.
또 도서에는 본문을 뒷받침하는 ‘약관 정보’를 적절히 배치하여 독자의 이해를 돕고, 에피소드별로 ‘체크포인트’를 통해서 본문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여 본문을 일일이 찾아보지 않고도 핵심 내용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1부에서는 보험사의 부당한 횡포에 억울하게 보험금을 받지 못한 소비자를 대신해서 보험금을 받아낸 일이나, 일상에서 잘못 이해하고 있는 보험 상식으로 인한 피해 사례 등 생활 속 보험 이야기들을 삽화와 함께 구성, 딱딱한 보험 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높였다.
공동 저자 ‘서민정’ 보험 전문가는 연세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한 법학도 출신이라는 눈에 띄는 이력과 더불어 깊이 있는 보험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방송에 출연하여 꾸준하게 이름을 알려왔다.
또 다른 저자 김의한 보험 전문가 역시 영업, 교육, 관리 등 보험관련 분야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아왔다. 지난 2020년부터 그간의 경험을 방송, 강의, 세미나 등에 참여해 공유해 오고 있다.
더불어 이 책은 일반인 뿐 아니라 현장의 ‘보험 설계사’, ‘금융 및 법률 전문가’ 등에게도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그간 ‘보험은 어렵다’라는 생각에 자신이 가입한 보험의 약관 보기조차 꺼렸던 보험 소비자들에게는 보험 입문서로 최고의 길잡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