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 읽기는 이제 초등 문해력 필수 공부!
6가지 읽기 전략으로 초등 독해를 완성해 주는 〈육각형 신문 기사 읽기〉 시리즈
이 시리즈는 어린이들이 실제 사회 현안을 제대로 읽고 이해하며, 탄탄한 독해 근력을 키워 주도록 만들어진 ‘초등 신문 기사 읽기 시리즈’입니다.
◆ 독해 근력을 키워 주는 6가지 빈틈없는 읽기 전략
기존의 어린이 신문 읽기책들과는 달리 〈육각형 신문 기사 읽기〉 시리즈는 독해력과 문해력을 탄탄하게 다질 수 있는 6가지의 핵심 읽기 전략을 제시합니다. 이를 통해 어린이들은 중등 학습 및 나아가 수능 공부에서 필수적인 독해력을 갖출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실제로 수능에서도 비문학 지문의 비중이 커지면서 정확한 독해력과 사고력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①읽기력: 생소한 주제의 글이라도 많이 읽어 보는 연습을 하게 합니다. 문장을 자연스럽게 끊어 읽으며 반복해서 나오는 키워드와 문맥을 잘 이해하는5 것이 핵심입니다. 내용 이해에 도움되는 신문 기사의 키워드에 집중하며 글에 대한 자신감을 키웁니다.
②분석력: 내가 읽은 정보가 정확한지 아닌지 판단하는 능력을 길러 줍니다. 각 문단의 중요한 내용을 꼼꼼히 체크하는 습관을 통해 정확한 정보 해석이 가능해집니다.
③요약력: 긴 글을 간단한 몇 문장으로 요약하는 능력을 기릅니다. 본문의 핵심 키워드를 연결하며 효율적으로 정리하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④어휘력: 독해에 필요한 어휘력을 체크하고 확장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기사당 4개의 기본 어휘를 학습하고, 비슷한 어휘와 반대 어휘까지 알아 가며 하나의 기사에서 다양한 어휘를 확장 학습합니다. 이외에도 어휘로 짧은 문장을 만들어 보는 활동도 하며 문해력을 높이는 훈련을 합니다.
⑤연상 추론력: 어린이 독자가 이미 알고 있거나 주어진 내용을 바탕으로 새로운 것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훈련을 제공합니다. 창의력과 연결되는 학습으로, 하나의 주제에 대해 깊이 있는 학습을 하도록 도와줍니다.
⑥비판적 사고력: 신문 기사 내용에 대해 다양하게 생각해 보면서 나의 관점을 정리해 가는 활동입니다. 내 생각을 정리하고 표현하는 연습으로 글을 완전히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처럼 6가지 읽기 전략을 통해 어린이들이 한 가지 이슈도 여러 관점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각 지문에서 이 6가지 전략에 따라 단계별로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연습을 통해 점차 자신감과 실력을 쌓으며 문해력을 기를 수 있을 것입니다.
◆ 2025년을 준비하는 핵심 이슈를 꽉 담은 책
〈육각형 신문 기사 읽기〉 시리즈는 최근 2년 내의 최신 뉴스와 함께, 2025년에도 중요한 이슈로 다뤄질 주제들을 담았습니다. 어린이들은 이 책을 통해 세상에 대한 폭넓은 시각을 기를 수 있을 것입니다.
1권에서는 과학, 기술, 환경 이슈를 다루었습니다. 동물 신장 이식, 전자 잉크, 유전자 가위, 인공 지능 등 우리의 미래를 밝힐 과학과 신기술의 발전을 보여 주고, 광공해나 지구 온난화, 친환경 딜레마 등 어린이들이 흥미를 느끼면서도 지구가 직면한 중요한 환경 주제를 담았습니다.
◆ 균형적인 시각과 비판적인 사고를 키우는 오피니언(사설) 분야 구성
〈육각형 신문 기사 읽기〉 시리즈는 다른 어린이 대상 신문과 차별화된 오피니언(사설) 분야를 구성하여 독자들이 균형 잡힌 시각과 비판적인 사고를 기를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1권 오피니언에서는 주로 미래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는 사회적 이슈를 다룹니다. 탄소세, 인공 지능 기술 개발, 비만 문제 등 어린이들이 평소에는 생각하지 못했지만, 아이들이 자라서 어른이 되었을 때도 중요한 문제가 될 수 있는 주제들을 제시하여 깊이 있는 사고를 유도합니다.
이를 통해,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 논리적인 사고력과 균형적인 시각을 갖추는 데 도움을 주고, 어린이 독자들이 스스로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자신의 의견을 형성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습니다. 오피니언 분야는 다양한 이슈를 접하게 하고 사회의 여러 관점을 이해하고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키우게 해 줄 것입니다.
◆ 신문을 읽은 뒤 스스로 문해력을 진단해 볼 수 있는 ‘육각형 체크’
기사를 읽고 문제를 푼 후 읽기력, 분석력, 요약력, 어휘력, 연상 추론력, 비판적 사고력의 6가지 영역별로 0점에서 10점까지 스스로 점수를 매겨 보는 특별한 활동 코너도 담았습니다. 마무리로 육각형 그래프를 그려 보며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한눈에 파악하고 점검할 수 있습니다. 기사에 대한 이해 정도를 시각적으로 확인하고, 개선할 부분을 찾다 보면 문해력은 눈에 띄게 성장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