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우리나라 근현대 최초의 혁명이었던 동학 농민 혁명이 왜 일어났는지, 동학 농민 혁명이 어떻게 전개되었는지, 동학 농민 혁명의 정신이 무엇이었는지 등 동학 농민 혁명에 대한 다양한 주제를 중심으로 동학 농민 혁명을 청소년 눈높이에서 알려 준다.
동학 농민 혁명에 대해 꼭 알아야 할 최제우, 최시형, 손병희, 전봉준 같은 중요한 인물들의 생애와 함께 동학 농민 혁명이 일어난 시대적 배경과 동학 농민 혁명 과정에서 분기점이었던 고부 봉기, 황토현 전투, 전주성 입성, 우금치 전투 등에 관한 내용을 자세히 담았다.
당시 백성들이 왜 동학을 따랐는지, 농민군의 행동 강령과 대의가 무엇이었는지, 사발통문에 담긴 평등사상은 무엇이었는지, 왜 동학이라는 이름을 천도교로 바꾸었는지 등 청소년들이 궁금해할 만한 22가지의 질문과 답변을 통해 동학 농민 혁명에 대해 쉽게 알려준다.
1894년에 일어난 동학 농민 혁명은 우리나라 근대사의 변곡점이 된 중요한 사건이다. 안으로는 부패하고 무능한 정권을 뒤엎고, 밖으로는 외세의 침략을 물리쳐 자주적인 민족 국가를 세우려는 장엄한 민중 혁명이었다.
동학 농민 혁명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 역사에 새로운 이정표였다. 2019년 정부는 동학 농민군이 황토현 전투에서 관군과 싸워 크게 이긴 5월 11일을 국가기념일로 정했고, 2023년 5월 18일 유엔 산하 유네스코는 동학 농민 혁명의 각종 사료를 세계 기록 유산으로 등재했다.
저자는 동학 농민 혁명의 정신이 오늘날까지 이어지며 한국 민주주의의 토대가 되었다고 말한다. 사회·문화적으로도 매우 큰 영향을 남겼기에 오늘을 살아가는 모든 이가 반드시 알아야 할 역사라고 말한다.
청소년들은 이 책을 통해 동학 농민 혁명에 대해 자세히 배우며, 동학 농민 혁명의 참뜻을 되새기는 계기가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