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상의 마법은 어떻게 작동할까?
우리는 모르는 사이에 이미 색상의 마법에 걸려 있다. 사무실에 도착했을 때 “오늘 좋아 보이네요, 무슨 일 있어요? 뭔가 바뀌었나요?”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여기서 여러분을 빛나게 해주는 ‘뭔가’는 여러분이 입고 있는 의상의 색상일 가능성이 크며, 이러한 칭찬은 여러분이 목표를 달성했음을 의미한다. 여기서 우연처럼 보일 수 있는 것들—의상, 메이크업 톤, 헤어 컬러에 적합한 색상 선택—이 실제로는 과학이며, 이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바로 색채 분석이다. 즉 색채 분석은 피부, 눈, 머리카락 조합에 기초하여 우리 각자에게 맞는 이상적 색상 팔레트, 즉 우리를 더 아름답고, 더 젊고, 더 건강하게 보이게 할 수 있는 색상의 범위를 정의하는 과학이다.
색채 분석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색채 분석에서 고려하는 퍼스널 컬러의 특징은 언더톤, 값, 대비, 강도의 네 가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그리고 계절과 하위 그룹으로 알려진 다양한 범주를 결정하는 다양한 조합들이 있다.
자신의 색상 특징을 알기 위해서는 자연 상태, 즉 화장을 지운 상태 및 햇볕에 그을리지 않은 상태에서 다양한 색상의 드레이프를 이용해 정확한 순서에 따라 분석을 진행해야 한다. ‘언더톤’을 분석하는 것에서 시작하여 ‘강도’로 넘어가고, 이어 ‘대비’, 그리고 ‘값(톤)’을 확인한다. 우리 각자의 세 가지 핵심 요소인 피부, 눈, 머리카락을 분석함으로써 우리에게 어울리는 색상을 찾아낼 수 있다. 이 색상들은 우리를 더 아름답게, 더 건강하게, 더 젊게 보이게 해주는 힘을 갖고 있다.
색채 조화는 우리의 이미지뿐만 아니라
삶 전체를 바꿀 수 있다!
색채 조화가 작동하는 방식은 매우 단순하다. 개인의 색채 특성을 인식하고 이를 옷차림에 반영하는 원리에 기반한다. 색채 조화 분석에서는 피부-눈-머리카락의 조합을 고려하지만, 그중에서도 피부색이 주요하게 적용된다. 이에 기초하여 우리 각자에게 맞는 이상적 색상 팔레트, 즉 우리를 더 아름답고, 더 젊고, 더 건강하게 보이게 하는 색상의 범위를 정의한다. 색상 팔레트를 통해 자신만의 스타일을 만들거나 개선하여 독특하고 인식하기 쉬운 스타일을 구축할 수 있다. 팔레트의 모든 색상은 서로 조화를 이루는데, 이는 동일한 값, 대비, 언더톤 및 강도 기준으로 사전에 선택되었기 때문이다.
색상을 사용하는 것은 ‘자, 나 여기 있어!’라고 세상에 알리는 방법이기도 하다. 이는 허영스러운 자랑이 아니라, 자신과 타인과의 조화 속에서 자신의 독창성을 재발견하는 자긍심을 의미한다. 색상은 우리로 하여금 도전하고 그 행복을 느낄 수 있도록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