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이 콩팥병을 부른다?
국제질병부담(GBD) 연구는 2040년 한국을 포함한 ‘고소득 아시아 태평양국가’에서 만성콩팥병이 수명 단축 원인 5위에 오를 것으로 예상했다. 실제로 2019년 국내 신장 투석 환자는 10만 명을 넘어섰으며 투석 환자의 5% 이상이 매년 새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콩팥병 환자가 꾸준히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당뇨병과 고혈압 환자의 급증이다. 당뇨병, 고혈압, 사구체신염, 고령의 나이는 만성콩팥병의 주요 원인이다. 다시 말해 만성질환을 예방, 치료하고 관리하지 않으면 만성콩팥병이 발생할 가능성도 높아진다는 의미이다.
저자 김성권 교수는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운동’과 ‘건강한 식단’이라고 강조한다. 많은 사람들이 몸에 좋다는 음식을 사 먹고, 비싼 영양제와 건강기능식품을 찾고 있지만, ‘무엇을 더 먹는 것’보다 ‘덜 먹고’, ‘많이 움직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한다.
관련해 〈건강편지VI〉에서는 「‘웰이팅(Well-eating)’」, 「코로나19가 초래하는 만성질환 악화」, 「비타민 보충제 vs. 과일과 채소」, 「‘콜레스테롤 개선해 준다’라고 주장하는 건강식품의 효과는?」 등 현대인이 비만과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정보들을 다양하게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