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 어렵지 않다! 주변 관찰부터 시작해 보자.
이 책은 발명에 관심이 많고, 발명대회에 도전하고자 하는 학생, 학부모, 그리고 선생님을 위한 책으로 발명에 대한 전반적인 궁금증을 해소하고, 발명대회에 참가하는 실질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저자 정호근 선생님이 20여년 간의 발명 교육 경험을 바탕으로, 수많은 학생, 학부모, 선생님으로부터 반복해서 받아온 질문을 정리하여 이에 답하는 형식으로 내용을 구성했다. 일상에서 발명 아이디어를 발상하고 구체화해서 실제 모델까지 만들어보는 전반적인 발명 과정을 안내하고, 발명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1장에서는 발명을 시작하는 기본 태도와 주변에서 아이디어를 찾는 방법을 주로 다룬다. 주변의 일상적인 문제를 관찰하는 것이 발명의 출발점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학생들이 발명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적극적으로 아이디어를 탐색할 수 있도록 돕는다. 거리에서 쉽게 볼 수 있으면서도 도입된 지 오래되지 않은 건널목 그늘막이나 바닥 신호등과 같은 발명품을 사례로 들면서 발명에 관한 흥미를 유발한다.
저자는 STEAM 교육, 메이커 교육, 소프트웨어 교육 등과 연결하여 발명교육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창의력 기반의 문제 해결이 미래 인재 양성에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찾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겪는 성공과 실패가 성장의 기반이 될 것이라고 강조한다. 1장에서는 발명교육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고 발명대회의 개요를 소개한다.
발명, 문제를 해결하는 힘! 발명대회를 통해 아이디어를 세상에 전하자.
2장에서는 대한민국학생발명전시회를, 3장에서는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를 다룬다.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발명대회의 참가 신청 단계부터 최종 결과물 제출 단계까지, 많은 참가자가 시행착오를 겪는 부분을 섬세하게 안내한다. 대회 진행 과정, 심사 기준 등을 모두 정리하여 한 번에 볼 수 있다.
많은 학생이 발명대회에는 엄청난 아이디어로 참가해야 한다는 생각에 부담을 느낀다. 이 책에서는 생활 속에서 발견한 아이디어로 수상한 사례들을 소개하여 발명대회의 문턱을 낮춰준다. 예를 들어, 화장실에서 세면기 배수관으로 작은 물건을 떨어뜨리거나, 배수관이 막혀서 물이 잘 내려가지 않는 경험을 한 적 있는가? 또는 실내에서 스탠드형 빨래 건조대를 사용할 때 너무 많은 공간을 차지한다고 생각한 적은 없는가? 이 책에는 이렇게 대부분 한 번쯤 겪어봤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발명 아이디어로 발명대회에서 수상한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이 외에도 재난 상황에 도움이 되는 발명이나 장애인과 노약자를 위한 발명 아이디어 등을 다루어 사회적 가치를 고려한 발명에 대한 인식도 높인다. 발명 일지를 그대로 실었기 때문에 독자가 자신만의 발명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데 구체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
4장에서는 발명 과정에서 생기는 궁금증을 해결한다.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 방법, 특허 검색을 하는 방법, 모형을 제작하는 어려움 등에 관해 실질적인 팁을 제공하여 독자가 발명대회에 도전하는 데 필요한 모든 정보를 갖출 수 있도록 돕는다.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가정용품이 어떻게 발명되었는지, 손꼽히는 대한민국의 발명품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며 발명의 역사도 배울 수 있다.
이 책은 단순한 발명대회 안내서를 넘어 학생들이 창의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귀한 책이다. 발명에 관심이 있고, 발명대회에 도전하고 싶은 모든 이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