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이란 자기(self)로부터 출발하여, 상대방의 마음을 사로잡는 가장 효과적인 무기가 되어야 한다. 이 책은 마케팅이 무엇인지에 대해 스스로 정의를 내리고, 마케터로서의 본연의 임무가 무엇인지에 대해 깊이 생각할 수 있도록 기획되고 구성되었다. 가장 어려워하는 마케팅의 다양한 세부 항목에 대해서도 함께 살펴볼 수 있게 하였다. 이 책은 마케팅을 처음 학습하는 사람들을 위한 도입서로서, 기업환경과 경영환경을 둘러싼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세부 내용들을 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총 11개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각 챕터의 시작 부분에 마케팅 도입사례를 제시하여 해당 챕터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꼭 알아야 할 내용을 중심으로 학습목표를 제시하였다. 또한, 마케팅 세부 내용과 필수적 핵심어에 대한 설명을 바탕으로, 마무리에 요약정리와 토론 문제를 실어 마케팅에 대한 전반적 내용을 자세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이 책의 프레임은 마케팅 전략 프로세스에 대한 내용을 설명한 후 각 단계에 대한 세부 내용과 각 단계별 상호 관계를 살펴볼 수 있게 구성하였다.
셋째, 다양한 각 챕터에 최적화된 최근의 마케팅 사례를 소개하여 마케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실무에 대한 적용 가능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