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엑셀 시작 전 준비 운동하기
Part 1에서는 엑셀의 시작 화면과 주요 기능으로, 본격 엑셀을 시작하기 전 준비 운동 시간을 가집니다. 그런 다음 앞으로 작성할 수식의 구성 요소를 뜯어 보면서 수식을 작성하는 데 꼭 필요한 개념인 ‘참조’와 자주 마주할 기능인 ‘이름 정의’를 다루면서 엑셀의 기본기를 다집니다.
PART 2. 필수 함수 익히기
엑셀의 모든 함수를 외우고 익힐 필요는 없습니다. 자주 쓰는 함수는 쓰다 보면 자연스럽게 손에 익게 되죠. PART 2에서는 바로 이런 자주 사용하면서 익히게 될 필수 함수 37개를 다룹니다. ABS, ROUND, SUM과 같은 통계 함수부터 IF, VLOOKUP, IFERROR, COUNTIF 등 복잡한 수식을 효율적으로 만들어 줄 함수까지 수식을 구성하는 요소와 예시를 통해 살펴봅니다.
PART 3. 실전 자료로 함수 써먹기
PART 3에서는 재고표, 명부, 업무표, 견적서 등 총 10개의 문서를 예제로 활용해 앞서 살펴본 37개 함수를 모두 사용해 봅니다. 값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계산하고, 데이터를 취합하고 또 채워 주는 시트를 완성하면서 자연스럽게 필수 함수를 익히고 수식을 편하게 작성하게 될 겁니다. 각 예제마다 챗GPT와 함께 하는 응용 파트도 마련해 생성 AI를 엑셀에 활용하는 방법도 익힐 수 있습니다.
부록
엑셀을 다루다 보면 마주치는 오류 유형과 해결 방법, 엑셀의 중고급 사용자로 거듭나려면 필수인 단축키 등을 부록으로 수록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