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시선에서 자신의 삶을 들여다보기
시간에 쫓겨 바쁘게 살아가다 보면 내가 지금 어디에 있는지 길을 잃고 헤맬 때가 있다. 걸어온 길도, 현재 서 있는 길도, 앞으로 가야 할 길도 희뿌연 안개 속에 싸여 보이지 않기도 한다. 그럴 때면 숨을 고르고 잠깐 멈추어 서서 앞만 보고 달리던 나의 삶을 다른 시선으로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 자신의 삶을 단절된 장면이 아니라, 긴 시간 전망으로 바라보면 힘듦과 상처, 불안이 다른 의미로 해석될 가능성이 생긴다. 인생의 출발선에서 이제 막 발을 뗀 20대 청년들이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며 아픔을 치유하고 나를 이해하고 나아갈 힘을 얻는 과정을 담담히 따라갈 수 있는 책이다.
20대가 겪어 온, 마주한, 헤쳐 나갈 삶
요즘 20대는 어떤 생각을 하며 살까? 어떤 삶을 겪어 왔고, 어떤 현실을 마주하고 있으며, 어떻게 미래를 헤쳐 나갈까? 이 책에서는 자신만의 평범하고도 특별한 삶의 이야기를 일곱 대학생이 펼쳐 나간다. 그 모습이 때로는 서툴고 때로는 울퉁불퉁하지만, 그 속에서 빛을 내며 성장하는 청년들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어느 하나 고단치 않은 삶이 없지만, 그를 딛고 한 뼘 자란 하나하나의 삶을 응원하게 된다. 20대를 거쳐 왔거나, 20대를 지나고 있거나, 20대에 다가갈 모두가 이 책을 읽으며 자신에게 이렇게 격려했으면 좋겠다. ‘괜찮아요, 내 인생’
‘자서전.net’ 출판 서비스
이 책은 자서전 출판 서비스인 ‘자서전.net’을 활용하여 집필되었다. ‘자서전.net’은 누구나 쉽게 자서전을 쓸 수 있게 도와주는 서비스이다. 성찰 학습과 학습 생애사 기반으로 평생 교육, HRD 전문가들이 지나온 시간을 돌아볼 수 있는 에피소드 344개를 고르고 골랐다.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가 담긴 다양한 에피소드를 따라가면서 내 기억과 경험을 풀어 놓으면, 평범하지만 특별한 내 삶의 이야기를 쉽게 써 나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