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다른 한 끗으로 제품을 차별화하고자 한다면 펼쳐야 할 ’스타일링의 교과서‘
일류 디자이너들의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한 제품 스타일의 체계와 기법들
이 책은 단순히 스케치와 렌더링 테크닉을 다룬 것이 아니다. 스케치 기법을 넘어선 ’쓸모있으면서도 독창적인 형태 창조‘의 전략을 제시한다. 비주얼 테마를 선정하고, 실루엣과 형태를 비롯한 스타일의 다양한 구성요소를 체계화하고, 그것들을 적절히 고려하여 조화시키는 스타일링 프로세스를 안내함으로써 디자이너가 창의적인 제품 스타일링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좋은 제품 디자인은 기능적이면서 인체공학적이고, 지속 가능하면서 매력적이어야 한다. 이 책을 통해 궁극적으로는 사용자의 요구 및 선호도 조사를 바탕으로 한 단계별 스타일링 과정을 통해 경쟁 제품의 스타일링과 자신의 작업을 비판적으로 바라보게 될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우수한 디자인을 빠르고 자신감 있게 선보일 수 있게 될 것이다.
’흔한 디자인을 하고 싶지 않다‘라는 고민은 디자이너라면 누구나 하는 생각일 것이다. 차별화된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형태와 기술에 적합한 스타일을 갖춰야 한다. 하지만 무작정 많이 해보거나 오랜 세월이 흐른다고 해서 세련되고 독창적인 스타일을 창조하기란 불가능에 가깝다. 그건 많은 디자이너가 제대로 된 스타일링 전략을 모른 채 우연한 발견을 기대하며 그저 스케치만 많이 해대거나 비슷한 이미지만 검색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책은 모든 디자이너가 가진 그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검증된 스타일링 프로세스를 제공한다.
오스본의 체크리스트, 마야 법칙 등 다양한 아이디어 도출 기법을 안내하며, 경쟁사 분석을 위한 의미변별척도, 제품에 역동성을 부여하는 테이퍼링, 작업에 영감을 주는 무드 보드 활용 등 실용적인 접근법들을 다양하게 소개한다. 특히, 신뢰할 수 있는 스타일링 프로세스를 갖추어 더 쉽고 빠르게 작업할 수 있도록 고안된 제품 스타일링 체크리스트는 활용도가 높다. 또한 제품의 기존 스케치와 수정된 스케치를 나란히 제시하여 독자가 디자인 발전 과정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하여 책만 봐도 충분히 스타일링 기술을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세계 유명 디자이너들의 제품 디자인 사례와 명쾌한 설명, 그리고 핵심 정리를 통해 가장 효과적인 스타일링 방법을 제시한다.
베테랑 디자이너의 스타일링 노하우를 총망라하여 다음과 같은 특징들과 함께 설명한다.
ㆍ 제품 스타일의 구성요소와 그 각각에 대한 디자인 전략
ㆍ 이해를 돕기 위한 풍부한 실제 스케치와 렌더링 사례
ㆍ 비례, 실루엣 및 선의 변화를 보여주는 기존 디자인과 수정된 디자인 비교
ㆍ 각 장의 끝에 요약된 핵심 요약
군더더기 없이 실무적으로 중요한 기법들만 총정리!
디자인 스타일링 기반의 제품 브랜딩 바이블!
소비자 제품은 기능, 인체공학, 환경, 제조, 비용, 사용성, 심미성 등 여러 요소를 절충한 결과물이다. 이러한 요소들 중 어느 것이든 비교적 큰 비중을 가지고 제품의 최종 외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가장 적합한 시각적 옵션을 선택해야 할 때는 그런 구성요소를 모두 반영하여 스타일링에 체계적으로 접근해야 하며, 콘셉트 디자인의 초기 단계에서는 디자인 브리프를 바탕으로 상이한 요구 사항을 고려한 솔루션을 내놓아야 한다. 《제품 디자인 스타일링의 기술》은 제품 스타일링의 주관성을 줄이고 ’이상적인‘ 디자인을 향해 최대한 논리적으로 나아갈 수 있게 해준다.
저자는 스타일링 옵션을 여러 가지로 만들 때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확률이 높아진다고 말한다. 첫 번째 스케치가 아무리 좋아 보여도 무드 보드의 여러 요소를 활용해 다양한 스타일링 옵션을 만드는 것을 항상 목표로 해야 한다. 타깃 고객을 사로잡을 수 있는 제품을 디자인하기 위해 스타일링 감각 개발이 디자이너의 필수 덕목으로 요구되는 지금, 이 책은 디자인 프로세스를 주요 구성 요소로 세분화하여 각종 스케치와 제품의 실제 이미지, 이에 대한 설명을 통해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