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여기에서 단단하면서도 유연하게 살아가기
오늘날, 빠르게 변하는 세상 속에서 많은 사람들이 여유를 잃고 살아간다. 바쁜 일상에 치이고, 크고 작은 불행에 좌절하고 후회하며 소소한 행복을 놓치기 마련이다. 작가 또한 누구보다 한발 앞서 인생의 행복과 꿈, 마음 다스리는 법을 설파해 왔지만, 이를 진정으로 깨닫기까지 가파른 삶의 능선에서 말로 못다 할 우여곡절을 경험했다. 이때 아픔에 매몰되고 후회하기에 그치면 고난과 시련을 맞닥뜨리는 것이지만, 고통을 자연스레 흘려보내고 위기를 기회로 삼으면 생각의 자유와 다시 일어날 힘을 얻게 된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아차렸다.
이 책은 인생 선배이자 동행자인 김홍신 작가가 세상과 사람에 대한 변함없는 관심과 애정을 드러낸 정다운 산문집이자, 삶의 조난자들을 희망의 길로 인도하는 인생 안내서이다.
이러한 숱한 시행착오 끝에 김홍신 작가는 후회 없는 삶을 위해 어떠한 상황에서도 ‘지금 이 순간’ 오롯이 머무르기를, 이를 위해 비교와 계산으로 복잡해진 생각의 창고를 비워야 함을 강조한다. 작가는 “생각을 비틀면 소박하고 자잘하고 가볍고 가까이에 있는 행복을 잡을 수 있다”고 말한다. 책을 읽는 남녀노소 모두 지금 이 순간의 소중함과 살아 있음을 축복을 되새기고, 진정한 행복에 이르는 비결을 깨달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