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머리말 ●
대부분의 사람들은 “회계”라는 용어를 들으면 경리사원이나 세무사, 공인회계사들만이 하는 고도의 전문지식을 지닌 사람만이 할 수 있는 것으로 잘못 이해하고 있다. 그래서, 대다수의 사람들은 ‘나는 회계를 몰라도 된다’ 또는 ‘회계는 어렵다’라는 선입견을 갖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회계는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그렇게 어려운 전문분야가 아니고, 개인의 용돈 관리, 가정에서는 어머니의 가계부 쓰기 등 돈의 계산과 기록에 관한 모든 활동이 회계인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일상적인 경제생활은 모두 계산과 기록에 연관되며, 회계를 떠나서 살 수 없는 일상생활과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교재는 회계 기초의 기본에 충실할 수 있도록 아주 쉬운 용어로 상세히 설명하였으며, 나아가 요즘 취업의 필수품이 된 회계프로그램을 이용한 자격증 취득을 쉽게 할 수 있게 구성하였다.
저자의 30년 이상 된 오랜 강의 경험을 바탕으로 회계를 배우는 모든 이들의 마중물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에서 이 책을 발간하게 되었으며, 현대사회는 전문인을 요구하는 시대이기에, 수험생들에게 본 교재가 전산회계 및 FAT 자격시험에 자신감을 갖고, 회계를 배우고 자격증 취득함에 있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끝으로, 이 교재가 완성되기까지 도와주신 도서출판 어울림의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를 드리며, 수험생 여러분의 많은 합격을 기원하는 바이다.
2024년 3월
경남 창원에서 저자 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