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은 부족해도 문제, 많아도 문제
콜레스테롤은 ‘두 얼굴’을 지니고 있다. 우리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몸에 꼭 필요한 필수 물질이기는 하지만, 만약 이것이 과도해지면 곧바로 우리 몸을 공격하는 치명적인 적군으로 돌변한다.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이 피곤을 이겨낼 수 있도록 도와주며 각종 호르몬을 만들어내는 원료로 사용된다. 그러므로 콜레스테롤 수치가 지나치게 낮으면 피로감은 물론 무력감에 시달리게 되고 면역력도 동시에 낮아지기 때문에 다양한 질병에 노출된다. 반면에 콜레스테롤이 지나치게 높으면 심혈관질환, 뇌혈관질환은 물론 자살이나 우울증과 같은 정신질환에도 영향을 미친다. 즉, 콜레스테롤은 부족해도 문제, 많아도 문제인 셈이다.
콜레스테롤이 만드는 침묵의 살인자, 고지혈증과 동맥경화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이 지나치게 많은 상태가 지속되는 것을 고지혈증이라고 한다. 고지혈증은 특별한 증상을 드러내지 않고 깊숙한 곳에 숨어서 묵묵히 동맥경화를 진행시킨다. 그리고 어느 날 갑자기 심근경색이나 뇌경색과 같은 치명적인 질환을 유발하는 무시무시한 질병이다. 고지혈증이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리는 것도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그렇다면 심근경색이나 뇌경색과 같은 동맥경화성 질환을 막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답은 간단하다. 고지혈증을 비롯한 몇 가지 위험인자를 없애면 된다. 동맥경화의 위험인자에는 유전과 같은 불가피한 요인도 있지만, 대부분 잘못된 식습관에서 발생한다.
따라서 이런 식습관을 바로잡으면 동맥경화는 상당 부분 예방할 수 있다. 하지만 여기에도 하나의 문제가 있다. 식사요법을 시행할 때에 지나치게 엄격하거나 혹은 건강을 위해 맛없는 식단을 고집할 때에는 그 지속성을 보장할 수가 없다는 점이다. 매일 맛없는 밥상을 대하는 것만큼이나 고통스러운 일도 없다. 이는 오히려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유발해 우리 몸에 또 다른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다.
맛과 영양 만점! 콜레스테롤 감소 레시피 100가지
맛도 건강도 포기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최대한 콜레스테롤을 낮추면서 맛있는 콜레스테롤 감소 레시피 100가지를 소개한다. 일상에서 실천하기 쉽고, 또 지속 가능하기에 맛있게 먹고 혈관 건강까지 지킬 수 있다.
가장 대표적인 레시피가 많은 사람이 좋아하는 햄버거스테이크다. 하지만 햄버거스테이크는 고칼로리, 고콜레스테롤 음식이기에 이 책에서는 콜레스테롤은 낮추고 맛은 살리는 레시피를 소개한다. 지질이 많은 쇠고기 다짐육을 사용하는 대신 뒷다리살이나 보섭살을 활용하고, 맛을 위해 버섯을 넣고 스테이크 반죽에는 양파와 같은 부재료를 듬뿍 넣으라고 조언한다.
또 하나는 술안주에 관한 것이다. 술을 마실 때 함께 먹는 안주가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데에 문제가 되기에 저콜레스테롤 식단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술을 반드시 끊어야 한다. 하지만 술을 포기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는 쉽지 않은 일이다. 따라서 이 책에서는 ‘콜레스테롤 걱정 없는 술안주 만드는 법’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예를 들면 오징어나 새우로 만든 어패류 안주 레시피를 소개한다. 어패류에는 콜레스테롤이 많지만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성분인 타우린이 많고, 단백질도 풍부하기 때문이다. 다만 타우린은 가열하면 쉽게 파괴되기에 날 것으로 먹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