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이 각종 산업분야에 적용되면서 AI(인공지능), IoT, 인공지능 등 다양한 기술이 각광받고 발전하기 시작했는데요. 특히 코딩은 AI 및 IT 이슈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요. IoT 사물인터넷 역시 AI, 스마트홈, 스마트시티, 스마트팜 등 IoT 구축에 관한 관심이 매우 높습니다.
코딩이란 어떤 명령을 컴퓨터가 알 수 있는 언어로 입력하는 것이며, 프로그래밍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서는 가장 기본적으로 습득해야 되는 것이 코딩입니다.
IoT란 사물인터넷이라고 합니다. 사물을 인터넷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식별 가능한 사물을 연결하여 다양한 데이터들을 상호 공유할 수 있는 기술이나 서비스 환경을 말하며, 스마트홈, 스마트팜, 스마트시티에서는 가장 중요한 기술입니다.
아두이노는 각종 센서나 부품을 직접 연결할 수 있고 입출력 및 중앙처리장치가 포함된 작은 기판인데요. 아두이노는 IoT 사물인터넷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아두이노는 각종 부품 및 센서를 활용하여 입력 및 출력을 제어하고 명령을 실행 및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IoT 사물인터넷은 물론 AI, 자율주행자동차, 드론, 로봇 등의 개발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만들면서 배우는 아두이노 IoT 사물인터넷과 40개의 작품들〉2판 책은 중, 고등학생 및 비전공자는 물론 전공자나 예비 실무 개발자도 볼 수 있도록 쉬운 작품부터 AI 기반의 수준 높은 작품까지 다양한 실용적인 예제를 만들고 프로그램 코딩을 해볼 수 있는 IoT 사물인터넷 바이블입니다.
이 책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Chapter 00 아두이노 사물인터넷 준비하기
아두이노를 활용한 다양한 사물인터넷 작품을 만들기 전에 아두이노 관련 기초 지식과 ESP8266을 위한 아두이노 개발환경 구축 및 기초 지식에 대해서 익혀봅니다.
- Chapter 01 기본 기능 활용한 작품 만들기 (5가지 작품 만들기)
ESP8266을 활용한 5가지 사물인터넷 작품을 직접 만들어보고, 디지털 출력, 디지털 입력, 시리얼통신, 아날로그 출력, 아날로그 입력 등 기본 기능과 ESP8266 보드의 사용방법을 익혀봅니다.
- Chapter 02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사물인터넷 작품 만들기 (12가지 작품 만들기)
인터넷 시간, 공공데이터, 주식시세, 메신저 등 사물인터넷을 사용하는 다양한 작품을 만들어보고, 아두이노 Wemos D1 R1 보드로 인터넷에 접속하여 사물인터넷의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 Chapter 03 표준통신 프로토콜 기타 기능 활용한 작품 만들기 (8가지 작품 만들기)
표준 프로토콜을 사용한 8가지 통신 활용 사물인터넷 작품을 만들어보고, TCP, UDP, MQTT, 웹서버 등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표준 통신방법, 그 외 wifi 통신에 사용하는 유용한 기능에 대해서도 알아봅니다.
- Chapter 04 IoT 서비스 활용한 작품 만들기 (9가지 작품 만들기)
IFTTT. node-red, thingspeak(mathworks매트랩), firebase(구글) 등의 IOT를 서비스하는 기업의 서비스를 활용하여 다양한 실용적인 IOT 장치를 만들어봅니다.
- Chapter 05 ESP32 CAM을 활용한 사물인터넷 작품 만들기 (6가지 작품 만들기)
ESP32는 블루투스 2.0, 4.0 및 wifi 통신을 지원합니다. 블루투스 2.0 및 4.0(BLE)을 활용하는 장치를 만들어보고 ESP32 CAM을 활용하여 영상 및 사진을 이용한 작품을 만들어봅니다.